충북 각계인사, 공공기관 분산배치 요구
충북 각계인사, 공공기관 분산배치 요구
  • 정봉길 기자
  • 승인 2007.04.3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서 제천연수타운 건설 토론회 개최
   
통합신당 서재관(제천단양) 국회의원과 제천시 지역혁신협의회 공동 주관으로 지난 27일 국회의원 회관 소회의실에서 정부에 공공기관 분산배치 승인을 요구하고 있는 충북지역 정계, 학계, 경제계,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과 토론회를 실시했다.

이날 발제에 나선 이태호(청주상공회의소 회장) 충북도 혁신도시 및 제천연수타운 건설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장은 "개별이전 결정은 충북도민이 길고 어려운 갈등과 조정이라는 산고를 거쳐 만들어낸 대타협의 산물"이라면서 "정부는(제천교육연수타운건설이) 14만 제천시민의 갈망이 아니라 150만 충북도민의 바람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그동안 상황에 따라 개별이전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해 희망과 기대를 갖게 했다"며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중앙정부에서 논의할 필요없는 중부내륙의 지엽적 사안이라고 무시하며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북도가 연수타운 기본구상에 착수한 것은 매우 의미있고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이는 정부가 개별이전을 승인하지 않더라도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충북도의 확고한 의지"라고 평가했다.

김경용 충북도 균형발전본부장은 "진천, 음성 혁신도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기관 예정용지에 산업생산시설을 유치해야 자족기능이 완성된다"면서 "3개 기관은 제천으로 이전돼야 하며, 도는 제천교육연수타운 건설을 위해 올 하반기 기업체와 대학,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라며 분산배치에 대한 확고한 도의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건교부 임의택 혁신도시총괄팀장은 "건교부 실무진에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분산배치 승인문제는)정책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 했다.

서 의원은 "제천종합연수타운 건설은 충북도가 이전기관과 시·군 지역간의 갈등을 극복하고 충북도민의 합의로 이루어낸 결정"이라며 "전국의 혁신도시가 지구지정 절차를 끝내는 등 점차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때 정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서둘러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