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본다
음악을 본다
  • 강석범 청주 산남고 교사
  • 승인 2019.06.26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산책
강석범 청주 산남고 교사
강석범 청주 산남고 교사

 

우리나라 클래식 음악가 중에서 대중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지휘자 중 한 명이 금난새 선생님입니다. 필자가 지휘자 금난새를 특이하게 눈여겨본 계기는 예술의전당 기획 프로 `해설이 있는 청소년 음악회' TV프로그램을 통해서였습니다.

일반 청소년들에게 낯선 클래식음악에 해설을 곁들여 친근하게 다가간 모습은, 클래식이 대중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의지였고 프로그램은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얼마 전 우리 지역 음악인들도 시민과 함께하는 의미 있는 공연마당을 열었습니다. 보편적 클래식에 익숙해진 관객들에게 신선한 기획프로그램으로 공연계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자 창단된`앙상블 모멘텀' 팀이 그 주인공들입니다. 이들은 피아니스트 8명과 첼리스트 1명, 드러머 1명으로 이루어져 음악 연주는 물론 춤과 영상, 레이저 등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하며`관객들의 오감만족을 위해 다가간다'는 컨셉을 갖고 의욕적인 공연을 선보였습니다.

리플릿을 통해 당일 연주회의 성격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어쨌든 클래식을 기본으로 연출된 공연임에도 무대가 열리기 20여 분쯤, 어느새 공연장을 꽉 채운 객석은 어느 곳을 둘러보아도 멋진 앵글이었습니다. 가족단위는 물론 군데군데 외국인도 눈에 띄었고, 남녀노소 구분없이 다양한 연령층의 관객들이 기대 가득한 눈으로 공연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무대 위는 그랜드 피아노 두 대가 속삭이듯 마주하고, 한쪽에는 멋진 드럼도 세팅되어 있었습니다. 무대 뒤 대형 스크린에는 황홀한 영상이 홀로그램처럼 공중에 떠다니며, 공연 시작 전 공연을 기다리는 침묵의 10여 분을 지루하지 않게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이어서 등장한 사회자! 음악방송 전문 DJ 겸 음악칼럼니스트답게 공연음악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곡해설은 물론, 작곡가와 곡에 얽힌 에피소드까지, 그것도 재미까지 더한 명쾌한 해설로 공연전체 몰입감을 높여주었습니다.

전설의 록 밴드 퀸의 음악을 멋진 피아노곡으로 편곡한 `Bohemian Rhapsody'를 2 piano 8 hands와 첼로, 드럼이 함께 연주할 때는 그야말로 K-pop 공연을 방불케 했습니다.

그렇다고 현대곡과 pop에 대한 치우침만은 절대 아니었습니다. 클래식 음악인들답게 정통 클래식 연주 실력을 뽐낼 수 있는 편곡을 통해, 피아노의 섬세하고 화려한 테크닉을 마음껏 보여주었습니다. 더불어 대형 스크린을 통한 감각적 영상은 `듣는 음악'을 넘어 `보는 음악'으로까지 그 영역을 확장시켰습니다.

필자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무대 위 연주자들의 자신감 있는 표정이었습니다. 클래식 공연에서 연주자들의 긴장은 대개 관객에게도 팽팽한 긴장감으로 전달됩니다. 그러나 그날 `앙상블 모멘텀' 연주자들은 순간의 긴장조차 즐기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얼마만큼의 연습을 통해 저리 큰 무대에서 즐길 수 있을까?”란 생각은 뒤로하고, 그날 그들의 즐거움은 고스란히 관객의 즐거움으로 전달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벌써 그들의 다음 공연이 기다려지며, 앙상블 모멘텀의 음악에 대한 신선한 도전정신과 클라이맥스 공연에 힘찬 박수 보내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