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강호축 개발 서둘러야”
“충북도, 강호축 개발 서둘러야”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4.2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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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동해북부선 복구 추진 … 對北사업 선점 의도

이시종 지사, 북방경제 연계 남북평화 전진기지 구상

오송역 미래철도 거점역 구축 위해선 조기 착수 시급

정상회담 성사로 조성된 남북 해빙무드를 타고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남북 교류사업 재개 움직임을 보이면서 충북도가 강호축 개발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강원도가 남북관계 훈풍을 타고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결의 필수 조건인 동해북부선 단절구간 복구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남북종단 연결 교통망이자 유라시아 대륙으로 통하는 철도망인 동해북부선은 강릉~제진(고성)구간 104.6㎞가 단절구간으로 남아 있다.

현재 끊어져 있는 이 구간이 연결되면 서울·부산에서 기차를 타고 북한 구간을 지나 시베리아 횡단 열차 길을 통해 베를린, 파리까지 갈 수 있다.

강원도는 이번 남북정상회담 후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新)경제지도' 구상이 본격 추진되고 동·서해안과 비무장지대(DMZ)를 잇는 `H자 경제벨트' 조성이 구체화할 것으로 예상해 동해북부선 조기 연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는 이를 위해 끊어진 남북 철길을 잇는 침목(枕木) 모금운동을 펼치고, 이를 발판으로 남북을 넘어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나가는 `강원도 발(發) 남북평화특급열차'에 대한 범국민적 열기를 결집시키겠다는 구상이다.

강원도의 이 같은 움직임은 정상회담 성사로 조성된 남북 해빙 무드를 타고 남북교류 사업을 선점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동해북부선의 시발점인 강릉은 충북도가 정부에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는 강호축과 최종 연결되는 지점이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것으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 등 국토를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된 강원, 충청, 호남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자는 것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기회 있을 때마다 “강호축이 단순히 강원~충북~호남을 고속철도로 잇는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시베리아 철도와 연결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그는 또 장기적으로 북방경제와 연계한 경제발전과 남북평화의 전진기지로 강호축을 구상하고 있다.

충북도가 지난해 마련한 충북 미래비전 2040에도 오송역을 유라시아 대륙 철도의 출발지로 만들어 글로벌 미래철도의 거점역으로 만들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같은 구상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강호축 구축 착수시기를 앞당기는 게 시급한 과제다.

충북도가 요구하는 강호축 교통망 구축은 크게 충북선철도 고속화와 강호선(강원~호남) 연결철도 신설로 요약된다.

충북도는 강호축 교통망이 완성되면 지역균형발전은 물론 강원~호남을 잇는 교통절벽을 해소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강원과 충청·호남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관광·산업축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형모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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