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클린 토론회
U클린 토론회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2.2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디지털 세상 만들기"
 휴대폰 문자 언어파괴 심각

중·고등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하루에 문자메시지를 100개 이상 보낸다는 연구결과가 나올 정도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휴대폰은 필수품이 되고 있다. 때문에 이에 따른 부작용도 커지고 있다. 휴대폰 과다사용으로 자살하는 학생들, 수업시간에도 문자를 주고받으며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학생들이 속출하고 있는 것이다.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하다는 아이들, 휴대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휴대폰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 됐다.

상지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우형진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제2그룹 토론에서는 '청소년 휴대폰 사용문화,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일선학교 교사들과 이동통신업체 관계자들이 모여 의견을 교환했다. 주제토론에 앞서 김혜수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미디어중독대응팀장은 발제를 통해 "최근 청소년들의 휴대폰 보유실태를 인구비율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고등학생의 80%가 휴대폰을 갖고 있을 정도로 고학년이 되면 거의 대부분이 학생들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문제는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 대부분이 예방이 필요없다고 생각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휴대폰 사용문화를 새롭게 일깨워줄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휴대폰을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편이고, 하루에 문자를 1000건 이상 보내는 경우도 더러 있고, 하루 500건의 문자를 주고받는 경우는 상당히 많은 편이라는 것이다. 성인과 달리, 청소년들은 주로 음성통화보다 문자를 주고받는데 휴대폰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자교환에 따른 언어파괴도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됐다. 전혁희 국가청소년위원회 청소년보호단장은 "언어 파괴는 대한민국 문화가 파괴되는 것"이라며 "상대를 존중해주고 내 권리를 존중받아야 하는데 모바일영역은 이 규법의 사각지대"라고 꼬집었다.

인터넷이나 게임처럼 휴대폰은 아직 중독에 대한 정확한 개념정립도 안돼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조사연구도 없는 상태다. 우형진 교수는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하고 휴대폰으로 가족간 불화가 생기고, 환청을 느낀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휴대폰 과다사용은 분명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면서 "휴대폰 중독이나 역기능 해결을 위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연구를 장기적으로 진행해서 그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 사회 모두가 합의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 온라인게임 중독성 측정지수 개발

온라인게임의 중독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수를 개발, 게임 등급 부여에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학부모들의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학부모를 위한 게임 가이드가 제작될 전망이다.

'인터넷 중독 어떻게 할 것인가'주제 그룹토론에서는 의료계뿐 아니라 각급 전문가들이 인터넷 및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들을 쏟아냈다.

이 자리에서 홍강의 서울대병원 교수는 "각 게임의 선정성과 폭력성 등을 가지고 등급을 부여하는 것처럼 중독성지수도 개발해 등급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가지고 중독성이 심한 게임의 경우 법에 의해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청소년의 게임 중독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학부모나 교사 등 관리자들의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또 이를 위해 업계와 국가 기관이 함께 일반인을 위한 게임 가이드북을 제작, 배포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발제자로 나선 이영선 한국청소년상담원 연구원은 "기성 세대와 게임 세대가 게임이나 인터넷을 바라보는 시각이 너무 다르다"며 "상담센터를 찾아오는 부모들을 보면 아이들만큼 게임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통제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 UCC시대 새 윤리교육 필요

최근 인터넷분야의 핫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손수제작물(UCC)열풍과 더불어 사이버 윤리교육도 정보수용자에서 정보제공자 중심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한다.

청소년은 물론 새로운 인터넷수용자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아동과 지도교사, 학부모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체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범정부 사이버교육협의체가 구성돼야한다"

서울여대 김명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사이버윤리교육 발전방향' 주제토론회에선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사이버윤리교육 방법론과 체계 개선방안에 대해 집중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이은경 단장은 발제를 통해 "현재 동영상을 비롯한 UCC 열풍과 더불어 정보 이용자에 의한 정보생산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따라 인터넷윤리교육도 정보 이용자에서 정보제공자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장은 또 "과거에는 대부분 인터넷 접속이 PC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제가 어느정도 가능했으나, 최근 휴대전화(DMB, 무선인터넷)나 PMP 등 청소년들의 개인미디어 활용이 급증하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을 필요조차 없어졌다"며 "정보 역기능 예방 교육뿐 아니라 정보 선별이나 이용절제 교육도 병행돼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주제토론에선 3~5세 유아의 인터넷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교육대상도 확대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실제 최근 실시한 조사에서 3세의 인터넷이용률은 36.1%, 4세는 45.5%, 5세는 65.4%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 단장은 "유아 및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교사, 학부모 교육을 강화해야하며, 가정에서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이날 주제토론회 참석자들은 사이버윤리교육에 대한 범정부 협력을 위한 민·관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데 입을 모았다.

현재 정부부처만 해도 문화부, 정통부(정보통신윤리위, 정보문화진흥원), 청소년위원회가 제각각 인터넷윤리교육정책을 제각각 시행해왔으며, 이외에 민간단체와 일선학교의 교재와 교육방법론도 제각각이어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공감대가 형성된 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