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청사 `헛물 켜고' 인사특위 `헛심 빼고'
독립청사 `헛물 켜고' 인사특위 `헛심 빼고'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5.04.19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의회, 실익없이 에너지만 낭비” 지적 이어져
독립청사 건립과 인사특위 구성이 무산 분위기로 가면서 충북도의회가 실익없이 에너지만 낭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인사특위 구성은 갈등만 초래했고, 독립청사 건립 명분으로 추진된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 매입은 애초 목표가 빗나간데 따른 것이다.

19일 도의회에 따르면 지난 17일 도의회 부의장실에서 열린 제3차 여야 원내대표단 교섭단체 회의에서 이시종 지사의 입장 표명을 조건으로 인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철회하기로 했다.

여야는 그동안 요구해왔던 ‘인사의혹’에 대한 입장 표명 수위를 낮추는데 합의했다. 새누리당이 제기한 인사 의혹에 대해 이 지사가 오는 21일 열리는 제33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유감 표명과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 의총에서 합의안이 통과되면 이 지사는 임시회 때 합의안에 들어있는 문구를 읽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합의안을 추인해야 한다. 인사특위를 추진한 새누리당이 인정하지 않는다면 없었던 일이 된다.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지만 도의회 인사특위가 수개월째 소모전이 지속된 것에 비해 결과가 미약하다. 도의회는 인사검증을 위해 인사청문회에서 인사특위로 전환해 추진했지만 집행부가 법적으로 하자없는 인사였다고 버텼다. 도의회 내부에서도 여야가 대립되는 등 인사특위 구성 문제로 갈등을 빚었다.

도의회는 이 지사의 입장 표명을 이끌어낸 것도 나름대로 성과라는 입장이다. 인사특위 구성을 이끌어내지 못했지만 향후 이 지사의 인사권 행사에 있어 신중을 기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는 것이다.

독립청사 건립을 위한 옛 중앙초등하교 부지 매입은 도의회가 처음과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도의회는 애초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 매입 명분을 독립청사 건립으로 내세웠다. 전국 광역의회 가운데 유일하게 독립청사가 없고, 집행부와 함께 사용하고 있는 현 청사는 사무공간이 부족해 독립청사 신축이 필요하다는 논리였다.

그러나 오랜 진통끝에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 매입이 결정되자 도의회는 독립청사 얘기를 꺼내지도 못했다.

충북도가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를 제2청사 활용방침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언구 의장도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 활용 문제는 집행부의 몫이라며 사실상 도의 제2청사 활용을 인정했다. 옛 중앙초등하교 부지 매입에 총력을 기울였던 도의회가 집행부에 부지를 빼앗긴 셈이 됐다.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 매입과 독립청사 건립 추진에 대한 도의회 내부의 일부 반대기류에도 불구 밀어부친 도의회 현안 해결이 결국 ‘남 좋은 일’이 됐다.

일부 도의원은 “의회 내부에서도 독립청사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만만치 않았다”며 “그런 반대 기류에도 독립청사를 추진했는데 빛이 나지 않게 됐다”고 말했다.

/엄경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