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4대강 수질악화 후속조치 착수
환경부, 4대강 수질악화 후속조치 착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5.02.2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수질 악화를 개선하기 위해 적정유속 확보를 위한 '댐·보·저수지 최적 운영기준'을 마련한다.

또 획일적으로 조성해 서식처의 다양성을 훼손했다는 지적이 제기된 생태공원은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4대강사업 조사평가위원회에서 제기한 개선과제에 대한 후속조치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하고 3월부터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25일 밝혔다.

4대강 조사위는 4대강 사업 후 한강, 낙동강, 금강은 대체로 수질이 개선됐으나 낙동강 상류와 영산강은 과거에 비해 악화됐다고 발표했다. 보와 준설에 의해 물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탓이다.

또 4대강 사업으로 조성한 생태공원·하천에 대한 전면적인 재평가를 통해 생태적 기능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에 환경부는 국토교통부·농림축산식품부와 공동연구를 통해 녹조예방 등 수질개선을 위해 보와 저수지의 운영기준을 손질하기로 했다.

적정유속 확보를 위한 연구 용역을 3월 말부터 착수해 연내 최적연계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연구결과에 따라 관련 규정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4대강 생태공원은 전면 재검토한다.

국립생태원 주관으로 3월 낙동강 상류지역에 대한 생태조사를 시작으로 2016년 말까지 4대강 전 수계에 대한 조사·평가를 완료해 보전지구, 이용지구, 복원지구 재조정 등 생태공원에 대한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향후 추가준설 여부에 대한 판단기준이 되는 하상 퇴적물에 대한 오염평가기준은 올해 말까지 정해 2016년부터는 퇴적물 용출 모니터링과 수질영향을 평가할 계획이다.

이밖에 중장기적 모니터링이 필요한 4대강 주변의 지하수는 오염여부를 관찰하기 위해 지하수 관측망을 추가로 확충해 하천수위 상승에 따른 지하수질 변화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