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道界 관리 문제점 노출
충북 道界 관리 문제점 노출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2.12.02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청호·새재·죽령 등
대전·경북·영주 선점

"자연문화 다 빼앗겨"

활용 마인드 필요 지적

활용가치가 높은 충북도계(道界)지역의 자연문화유산을 인접지역이 선점하고 있다.

충북의 도계지역 관리에 대한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달 28일 대전발전연구원은 대청호를 중심으로 21개 구간 200㎞에 조성중인 ‘대청호 오백리길’이 유엔 해비타트(UN-HABITAT)에서 주관한 ‘2012넌 아시아경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청호오백리길은 지난 9월에도 지역협력 모범사례로 선정돼 지식경제부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대청호오백리길은 대전시가 편의시설, 삼림욕장 정비, 생태체험로 정비 등의 사업을 통해 명품길로 조성하면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대전시가 명품길 조성에 나선 대청호오백리길 21구간 중 7구간을 제외한 절반 이상이 충북지역으로 사실상 대전시가 충북의 자연문화유산을 개발해 관광자원화하고 있는 셈이다.

대청호오백리길 구간 중 대전지역은 대덕구와 동구까지 7구간이며, 14구간은 청원군 문의면을 비롯해 보은군, 옥천군 등 대청호 주변 충북지역이다. 대전시는 구간별로 길 이름을 붙이고 광역연계협력 모범사례이자 대전·충청지역의 허파와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명품길 조성을 내세우고 있다.

대청호의 자연문화자원을 활용한 대전시의 적극적인 마인드에 밀려 충북은 대청호 담수지역의 80% 이상을 내주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민선 5기 들어 대청호 유도선 사업 등 관광자원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각종 규제로 답보상태에 있다. 여기에 상수원 보호라는 명분으로 대전시가 충북의 개발구상에 부정적으로 나오면서 발목을 잡히고 있다.

충북이 각종 규제에 묶여 대청호의 수자원 등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대전시는 대청호의 절반이 넘는 충북의 자연문화유산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내륙도인 충북이 인접 지자체보다 도계지역의 자연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자원화 등에 뒤쳐진 사례는 대청호오백리길 뿐만 아니다.

충북은 최근 경북이 선점한 새재 과거길 복원에 나섰다. 이 새재는 충북 괴산과 경북 문경 경계로 영남대로 중 과거길로 유명하다.

하지만 경북은 새재가 있는 조령산을 도립공원으로 지정, 조성하고 고개길 이름도 문경새재로 홍보하면서 충북과 공유하고 있는 도계문화를 오래전에 선점했다.

반면에 충북은 새재 정상인 조령3관문까지 콘크리트로 포장, 자동차까지 이용하도록 하면서 경북의 옛길복원을 통한 관광자원화와는 정반대의 환경을 만들어 놓았다. 이에 충북도는 최근 새재로 이어지는 도로의 콘크리트 포장을 걷어내고 황톳길을 조성했지만 이미 경북이 과거길 조성 등 새재문화를 선점하면서 효과가 반감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소백산 문화권의 죽령 옛길도 경북 영주시가 선점하면서 같은 길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충북보다 앞서가고 있는 실정이다. 문경새재와 죽령 옛길 경북지역 구간은 지난 2007년 문화재청이 명승으로 지정했으나 같은 길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충북 괴산과 단양 구간은 제외됐다.

지역주민들은 “대청댐이 건설된 이후 충북지역은 각종 규제에 묶여 아무것도 할 수 없었는데 이제는 자연문화유산까지 타 지역에 내주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자연자원 등을 활용해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개발 마인드가 아쉽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