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좋은 민원인 사랑방
참~좋은 민원인 사랑방
  • 김영택 기자
  • 승인 2012.10.23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미면 건강·친절·환경 등 맞춤서비스
청사 방문객 "참신한 행정… 행복" 호응

서산시 해미면사무소가 방문 민원인에게 행복을 선사하는 '참좋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서비스는 청사 내외부를 건강관리쉼터(Health Care Zone), 친절서비스존(Smile Zone), 환경친화공간(Green Zone) 등 3개 구역으로 나눠 민원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1층 민원실 주민건강쉼터에는 자동혈압계, 다리(발)마사지기, 안마의자를 비치해 민원인들이 대기시간을 이용해 건강체크는 물론 피로회복도 할 수 있다.

또 이용빈도가 높은 8개 민원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하는 원스톱 통합민원창구를 설치해 이곳을 스마일존으로 설정하고 '고객과 눈 맞추고, 미소 짓고, 인사하기'라는 스마일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최고의 조형미와 에너지효율 1등급이라는 청사시설에 걸맞는 친환경 건물을 만들고 에너지절약운동을 범시민 실천운동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민원편의공간을 그린존으로 꾸미고 청결유지, 일회용 컵 사용 안하기, 전기절약 등에 앞장서고 있다.

해미면사무소 관계자는 "주민자치센터 이용객과 해미읍성 관광객까지 청사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며 "더욱 참신하고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누구나 행복해지는 공간으로 가꿀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참좋은(Charm-Zone) 서비스는 '매력적인 사람', '매력적인 서비스', '매력적인 환경'이 곧 행정서비스 향상과 연계되는 점에 착안, 새 청사 방문객 누구나 행복해지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가꾸어 나간다는 의미다.

서산 해미면사무소 공무원이 통합민원창구를 찾은 민원인에게 스마일서비스를 실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