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사찰' 충북에 영향 줄까
'불법 사찰' 충북에 영향 줄까
  • 충청타임즈
  • 승인 2012.04.03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특검 요구·대통령 탄핵사안 강조 등 '태풍'
지역선 '미풍' 판단 … 쟁점화 보다 후보 지원 총력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이 8일 앞으로 다가온 4·11 총선에서 '태풍의 눈'으로 부상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수도권 판세를 좌우할 최대 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고 입을 모은다. 수도권 절반 이상이 승부를 쉽게 점칠 수 없는 '접전지'라는 이유에서다.

새누리당은 '미풍'에 그칠 것으로 보면서 확산되는 것을 막는데 주력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등 야권은 '태풍'이 될 것이라 장담하는 분위기다.

'온도차'만 다를 뿐 불법 사찰이 여권에 불리한 소재라는데 이견이 없는 가운데 도내 총선 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정치권 등에 따르면 민간인 불법 사찰이 총선의 최대 변수로 작용할 조짐을 보이자 새누리당은 특검 실시와 권재진 법무부 장관 사퇴를 요구하며 현 정부와 선긋기에 나섰다.

새누리당의 이런 행보는 구태·과거 정치와의 단절을 강조해 왔던 노력이 이번 사찰 파문으로 희석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일단 현 정권과 거리를 두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동시에 공개된 문건(2619건) 전부가 MB 정권에서 만들어진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짚으며 사안의 휘발성을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대통령 탄핵 사안'임을 강조하며 거세게 몰아붙이고 있다. 특수수사본부 설치를 주장하는 등 '정권 심판론'과 연계해 공세를 펴고 있다

중앙당 MB·새누리심판국민위원회를 중심으로 사찰 문건을 집중 분석하는 등 총공세를 준비 중이다. 또한 관련 자료를 각 캠프에 배포해 선거운동 과정에서 이를 알리며 현 정부 심판론을 확대시킨다는 전략이다.

이처럼 민간인 불법 사찰이 수도권에서 총선 판도를 뒤흔들고 있는 것과 달리 지역에서는 파급력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이번 총선에서 정당색 보다는 능력 있는 인물론을 강조해온 만큼 불법사찰 파문이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당 소속 후보들은 야권의 공세 강도에 따라 도내까지 불똥이 튈까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충북도당 관계자는 "이번 사찰의 시작이 지난 정권임이 드러났고 현 정부에 떠넘기기식 야권의 정치 공세는 '자승자박'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며 "어려운 경제 상황을 볼 때 주민들은 정치적 이슈보다는 먹고 사는 문제, 민생이 우선인 만큼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충북도당의 시각도 별반 다르지 않다. 국가 및 지역 이슈에 민간하게 반응하는 젊은층 유권자들에게는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현재의 선거 구도에는 영향력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중앙당의 방향과 달리 선거 쟁점화 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았다.

충북도당 관계자는 "수도권 지역의 선거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충북에서는 선거 구도 자체를 흔들 만큼의 위력은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사태를 선거 쟁점화 해 힘을 빼기 보다는 각 후보의 선거 활동을 지원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