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소극적 인식개선 시급
대부분 소극적 인식개선 시급
  • 한권수 기자
  • 승인 2012.01.25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서부교육지원청 학부모 학교참여 인식조사
대전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노평래)은 대전대와 연계해 서구지역 초·중 119개교의 학부모 2200명을 대상으로 학부모의 자녀 교육관 및 학교참여 활동에 관한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학부모의 학교참여에 대한 인식, 학부모 학교참여의 목적 및 의도, 학교참여의 저해요인, 학교참여의 활성화 방안 등을 분석함으로써 서부지역 학교교육 활성화를 모색코자 이뤄졌다.

이 결과 자녀교육 목적 및 자녀양육에 대한 태도 인식에서 학부모는 자녀의 인성함양과 직업적성 찾아주기 순위로 나타났다.

대다수 학부모가 학교에 참여하고 있으나 학교정책 결정 같은 적극적인 학교참여 활동 보다는 학교활동 도우미, 자원봉사활동 등 소극적인 학교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활동 참여 저해 요인으로는 외부적 상황으로 인한 어려움보다 개인적인 상황이나 학부모 학교참여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활동이 어려운 것으로 분석됐다.

학부모의 학교참여에 대한 인식에서는 학교이해 및 수용, 학습관련 정보습득, 가정의 교육적 기능 강화 순으로 학부모 학교참여가 자녀와 학부모, 학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풀이됐다.

효과적 학부모의 학교참여를 위한 방안으로 학부모의 의식개선 및 긍정성을 일깨우기 위한 학부모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사와 학부모의 원활한 인간관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부모의 학교참여를 확대하고 권장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교육정책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