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委 영남출신 독식
과학벨트委 영남출신 독식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1.04.06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명 중 당연직위원 포함 9명… 충청권 강력 반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선정을 총괄하게 될 과학벨트위원회가 결국 영남권 인사 중심으로 구성됐다.

충청권은 위원회의 활동이 과학벨트 분산배치를 위한 요식행위로 전락할 것을 우려하면서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과학기술부가 6일 발표한 과학벨트위원회는 민간 위원 13명, 당연직 위원 7명 등 총 20명 가운데 영남 출신이 9명으로 45%의 절대 다수를 점유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 다음으로 서울이 5명(25%)으로 많았고, 나머지 충청권, 호남권, 강원도 등은 각각 2명씩을 할당했다.

특히 서울출신으로 분류된 민동필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 등 일부 위촉직 위원들은 친이계로 분류되고 있다.

영남권 인사를 출신 지역별로 보면 당연직인 △이주호 장관(대구) △류성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경북 안동) △안양호 행정안전부 제2차관(경북 김천) △안현호 지식경제부 제1차관(경남 함안) △최원영 보건복지부 차관(경남 창녕) 등이다. 위촉직 위원 가운데 영남출신은 △박상대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경남 김해) 이준승 한국과학기술평가원장(경북 울진) △박양호 국토연구원장(대구) △김명환 전국자연과학대학협의회장(부산) 등이다.

교과부는 과학벨트위원회 위원 선정과 관련해 "입지선정의 객관성,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원 위촉에 지역별 균형도 고려했다"며 "과학기술계의 목소리를 충실히 반영하는 한편, 미래 국익에 입각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충청권은 영남인사 편중을 분산배치를 위한 전주곡이라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면서 우려를 표명했다.

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청원)은 성명을 내고 "과학벨트위원 20명 중 9명이 영남권인사들이다. 이쯤 되면, 행정중심복합도시가 그랬고, 첨단의료복합단지가 그랬던 것처럼 이명박의 공약은 더 이상 공약도 아닌 오직 고향 챙기기에 골몰한 대통령 형제의 욕심만 남았다는 한탄만 나올 듯싶다"고 맹비난했다.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은 "과학벨트추진위원회의 영남권 편중 현상을 가볍게 볼 수 없는 일"이라며 "과학자들의 의견대로 분산배치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대통령의 약속대로 과학기술의 시너지를 가장 극대화시킬 수 있는 충청권으로 입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권선택 의원(대전 중구)도 "과학벨트의 경북 배분을 검토하겠다고 이 대통령이 발언한 것은 위원들에게 과학벨트 입지가이드라인을 설정해 준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위원회 결정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냐"고 의혹을 보냈다.

한편, 교과부는 7일 과학벨트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어 과학벨트 조성사업의 향후 일정과 위원회 운영계획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