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진흥법' 마련 급하다
'신문진흥법' 마련 급하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11.04.06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 미디어·무더기 종편 등 환경 변화 '직격탄'
지원 전담기구 구성… 기금 운영 등 방안 모색도

'감소'와 '하락'.

신문 산업의 현 주소를 진단하는 데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를 꼽으라면 바로 이 두 가지가 될 것이다.

2002년 52.9%였던 신문 가구 정기구독률은 2010년 29%로 내려앉았고, 열독률도 같은 기간에 82.1%에서 52.6%로 가파르게 하락했다. 지난해 국제컨설팅업체 맥킨지는 2006년과 2009년 영국에서 2000명의 뉴스 소비자를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언론매체 중 신문을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지만, 한국의 실정은 전혀 다르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국내에서 가장 신뢰하는 미디어로 꼽혔던 신문은 텔레비전에 그 자리를 내 준 지 10년이 넘었고, 영향력도 포털 사이트에 밀리는 신세가 됐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신문 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은 한국만의 상황은 아니다. 하지만 올해 4개나 되는 종합편성채널이 무더기 출범을 예고하고 있고, 민영 미디어렙 도입이 코앞에 다가와 있는 점 등은 외국 신문보다 한국의 신문 산업이 처한 위기가 보다 중층적이고 구조적이라는 점을 잘 보여준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신문이 고스란히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는 위기감은 조만간 현실로 나타날 것이다. 특히 신문의 위기는 단지 산업적 측면만이 아니라 저널리즘, 나아가 민주주의의 위기까지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 차원에서 신문 산업의 진흥을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 현업인 단체가 신문에 대해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언론 현업인들과 업계 등에서 구상하고 있는 구체적인 지원 정책은 신문산업 진흥을 위한 법안 제정이다. 현재 정부는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에 따라 지역신문을 지원하고 있고, 2009년 7월 신문법이 개정되기 전까지는 '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문발전위원회가 신문발전기금으로 신문업계를 지원하기도 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지켜본 언론노조, 기자협회 등은 신문 지원 전담 기구를 만들어 이곳에서 주기적으로 신문 진흥계획을 세우고 그에 걸맞은 신문산업 진흥기금을 운영하도록 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