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가축분뇨처리장 충돌 우려
괴산 가축분뇨처리장 충돌 우려
  • 심영선 기자
  • 승인 2010.10.20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위, 오늘부터 군청 앞서 대규모 집회
"건강담보 일방추진 한치도 양보 않을 것"

속보=괴산군과 괴산친환경양돈영농조합법인이 사리면 방축리(2차 예정지) 일원에 추진중인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처리장 건립 계획과 관련, 지역 주민들이 대규모 집회에 나서기로 해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반대위 주민 대표단은 "21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집회 신고를 마치고 군청 앞에서 주민들이 동원된 대규모 집회를 통해 반대 의지를 더욱 강화키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대표단은 또 "어떠한 상황에서도 군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시설 건립에는 전 주민들이 건강을 담보로해서라도 반대의지를 보여 줄 각오"라며 "주민들도 이제는 한 치의 양보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대위 A모씨는 "그동안 군과 조합법인을 상대로 주민들의 반대 의지와 뜻을 분명하게 전달했다"며 "1차 후보지도 주민 반발에 부딪혀 포기한 채 2차 후보지로 곧장 결정, 추진하는 군 행정에 불신만 보인다"고 격한 감정을 드러냈다. A씨는 이어 "주민들이 사투를 벌이며 군 행정에 맞서 왔지만 결국 군이 주민의사를 철저하게 무시하고 있다"며 "간단한 해결방안은 군이 '원점'에서 전 지역을 대상으로 공개, 선정하는 것뿐"이라고 못박았다.

한편 군은 이보다 앞선 지난 6·2 지방선거 직후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처리장 건립을 전격 공개한 데 이어 사리면 주민들과 찬·반 논쟁을 벌이고 있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지난 15일 사리면사무소에서 관내 이장협의회 회원들만 참가한 가운데 찬·반 협의회를 개최했지만 명쾌한 정답을 찾지 못했다.

이를 놓고 반대위 주민들은 "군이 결국 주민들이 '알아서 후보지를 결정해 달라'는 수준 이하의 요지만 전달한 결과일 뿐"이라며 "군이 상식 이하로 군정을 추진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내년부터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되는 만큼 꼭 필요한 추진 정책"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