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상식
치아상식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10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러한 질환의 치료뿐만 아니라 잇몸 상태의 개선을 통해서 미적인 부분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

요즘 구강위생 제품과 약제들이 많은 광고 및 시판되고 있지만 보조적인 방법에 불과하다.

근본적인 병의 원인을 외과적으로 없애지 않고서 보조적인 방법에만 의지하다가 상태를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악화된 환자들을 볼 때마다 올바른 치주질환의 정보 제공과 교육을 통해서 보다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치태(Plaque)조절과 치솔질 교육(T.B.I)음식물 섭취 후 치아에는 항상 음식물의 잔존물들이 남아있게 된다.

올바른 칫솔질로 제거해주는 것이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런 치태를 완전히 제거해주지 않으면 침에 들어 있는 여러가지 화학적 물질과 결합하면서 치아면에 붙어서 딱딱하게 굳게 되고 이것을 치석이라고 하는데 이는 치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이자 예방책이다.

◇치석제거(스케일링·Scaling)치주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치석이다.

치석 제거는 간단하지만 매우 중요한 치료다.

일단 치면에 붙어있는 치석은 칫솔질만으로는 제거가 되지 않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제거하는 시술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기계적 치석제거 시술을 받으면 계속 받아야 하고 이가 약해진다고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치석 제거 후 일정기간 동안 이가 시린 느낌과 치아 사이가 비어 있는 듯한 느낌은 정상적인 치료와 치유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고 이런 상태가 점차 사라지면서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된다.

치석제거 후 6개월에 한번씩 검진을 받으면서 치태조절이 잘 이뤄지지 않은 부분을 선택적으로 치료 받으면 된다.

물론 칫솔질을 잘해서 치석이 다시 생기지 않았다면 더 이상의 치료는 안해도 된다.

◇잇몸선 성형술아름다운 미소를 갖고자 하는 것은 모든 이의 바람이다.

아름다운 미소를 갖기 위해 새하얀 치아 못지않게 아름다운 잇몸선을 가지는 것 또한 중요하다.

웃을 때 잇몸이 너무 많이 보이는 미소(Gummy Smile)는 잇몸절제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시술 후 1주일 정도면 보다 아름다워진 미소를 가질 수 있다.

◇잇몸착색 제거술건강하고 아름다운 잇몸은 출혈성이 없고 분홍빛을 띠게 된다.

하지만 멜라닌 색소가 두드러져서 갈색의 잇몸을 가진 사람은 착색이 생기는 잇몸조직층의 제거로 분홍빛의 아름다운 잇몸을 가질 수 있다.

◇치주병의 자가진단△잇몸이 붓고 붉게 변한다.

△칫솔질이나 사과를 베어 물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

△입안에서 고약한 냄새가 난다.

△이가 흔들린다.

△잇몸에서 고름이 나온다.

/신준수기자lovemunhak@cctimes.kr<자료제공 청주시 흥덕보건소 designtimesp=132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