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화력 발전소 증설 반발 확산
태안화력 발전소 증설 반발 확산
  • 이수홍 기자
  • 승인 2010.03.22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친환경 입증자료 부족 등 이유 사업추진 백지화 요구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이 300만kw급 발전소 증설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이 증설 계획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서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태안화력 측의 신규 증설은 환경피해가 없는 신재생에너지인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석탄가스 터빈가동방식) 방식이라는 주장은 객관적 입증 자료가 부족하고, 주민과의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인 국책사업 명분의 사업 추진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태안화력 측은 지난 18일 주민설명회를 갖고 지난해 10월 정부와 충남도, 금강환경유역청에 낸 증설계획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해 주민들에게 설명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태안화력 측이 주민들과 협의도 없이 증설계획을 세우고, 주민들도 모르게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한 사실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친환경적이라는 객관적 입증이 부족한 상태에서 국책사업 명분을 들어 주민들과의 협의 없이 사업 추진에 나서는 것은 주민들의 건강과 어족자원 감소 등 주민 피해는 제쳐두고 기업의 이윤만 챙기려는 속셈을 드러낸 것이라고 흥분하고 있다.

화력발전협의회 윤영상 회장(55)은 "주민설명회 자체가 의미가 없다"고 잘라 말하고 "주민들과 사전 합의점도 없이 증설을 계획하고 환경영향평가서까지 낸 것은 주민들은 안중에도 없다는 것인 만큼 주민들의 뜻을 무시하고 사업이 될 수 있는지 두고 보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현재의 석탄 야적장은 바람이 불면 석탄재 때문에 큰 생활불편에다 화력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와 황 성분의 유독가스로 인해 주민들은 크게 건강을 위협받고 있다"며 "이같은 현안하나 해결도 해 주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증설사업을 비밀리에 추진하는 것은 받아 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태안화력 관계자는 "증설계획 사업방식은 고효율 친환경 발전기술로서 태안의 청정 친환경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발전소로 거듭날 수 있다"며 "향후 많은 부대효과에다 특별지원금 등 직·간접적인 경제유발효과도 커 태안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안화력은 이 발전방식의 9호, 10호기를 2014년부터 가동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부의 한 관계자는 "정부는 4년째 IGCC를 연구 개발중"이라며 "2012년 이후 우리나라 화력발전소 발전설비는 IGCC로 대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IGCC는 석탄을 태워서 발전하는 기존 화력 발전과 달리, 석탄을 고온고압의 가스화 기기에서 기체로 만든 뒤 가스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방식으로 가스를 정제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석탄을 태울 때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인 황이나 질소 화합물을 대폭 제거, 대기오염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신개념 방식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