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 개정 등 면밀히 검토"
"특별법 개정 등 면밀히 검토"
  • 이수홍 기자
  • 승인 2010.03.21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박근혜 前대표 서해 유류피해주민 애로 청취
피해민대책위, 조속한 보상 등 강력 요청… 결과 주목

태안 기름사고 피해보상 지연과 관련, 태안군을 중심으로 피해지역 주민들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사진)를 만나 조속한 피해보상을 위한 역할과 영향력을 발휘해 줄 것 등을 강력히 요청, 그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조원진 국회의원(대구 달서병)과 함께 지난 20일 오후 4시 서울 인터커티넨탈호텔 컨벤션센터 비즈니스룸에서 태안 기름사고와 관련, 지금까지 이렇다할 피해보상이나 배상을 받지 못하고 있는 태안군, 보령, 전북지역과 전남 무안군 등 서해안 지역 피해민대책위 대표들과 그동안 막막한 생계를 걱정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4명의 유가족 등 12명의 주민대표들을 만났다.

지역대표들과 유가족들은 이날 박 전 대표에게 조속한 피해보상과 생계대책 마련을 위한 역할 및 영향력 발휘에 앞장서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날 만남은 전 피해민보상대책위원회 박규웅 위원장의 호소문을 전달받은 박근혜 전 대표와 태안 유류유출 사고 법률자문단장 역할을 하고 있는 장기욱 변호사(전 국회법사위원장)의 주선으로 이뤄졌다.

박 전 대표는 "국회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주민들의 아픔을 나누어 갖지 못해 유감"이라며 "최선을 다해 자신의 역할을 찾아 보겠다"고 주민들을 위로했다.

전 피해민 박규웅 위원장은 "전임 성정대 위원장도 지난달 26일 보상지연 때문에 막막한 생계를 걱정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지금까지 4명의 주민이 태안 유류유출 사고와 관련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주민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조속한 피해보상뿐"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정부와 국회, 삼성, 국제유류기금 측 등의 피해보상 및 배상 주체들이 책임있는 행동에 나설 수 있도록 앞장서 달라"고 했다.

유가족 미망인 가재분씨(65·태안 소원면 의항리)는 "의항리 200여가구 주민들은 앞바다가 생계의 터전였다"며 "앞바다의 굴밭(양식장)을 정부의 지시에 따라 철거, 지금까지 무허가 무면허 어업에 종사한 주민들에 대한 대책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살길이 막막하다"고 눈물로 호소했다.

태안군 유류피해민대책연합회 김혜란 간사(손해사정사)는 "태안 기름사고 후 지금까지 주민들의 삶과 직결된 정부와 국회의 역할은 제로 수준"이라며 "기름유출 물적 사고는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인적 사고로 번지는 도미노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조속한 배상을 위한 정부와 국회의 책임있는 역할이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으로서의 역할과 영향력을 발휘해 달라"고 주문했다.

서천군을 포함 전북, 전남지역 피해에 대한 손해사정 업무를 맡고 있는 유로드림 컨소시엄 주재영 손해사정사는 "'태안 특별법 제9조2항 선박소유자의 책임제한 완화, 국가와 자치단체는 손해배상 또는 보상청구자 대지급, 사정재판과 국제기금이 사정한 차액은 국가가 지원한다'로 개정돼야 제대로 된 태안특별법이 된다"고 했다.

태안군 여성단체연합회 김영희 부회장은 "태안=관광과 사계절 휴양지로서 관광분야의 기업이 태안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이날 주민들의 살아있는 목소리를 듣고 "면밀한 검토를 통해 자신의 역할을 찾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본보는 유가족들의 동행취재 요청에 따라 앞으로 있을 국무총리, 국회의장, 청와대 면담까지 이들의 활동을 생생히 보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