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청주테크노폴리스사업
점검/청주테크노폴리스사업
  • 한인섭 기자
  • 승인 2009.07.29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상비만 8000억원 돈줄 쥔 産銀이 열쇠
시, 내년 상반기 본격화 …1년 이상 지연

입주업체 하이닉스→산단관련업체 전환

내년 地選 의식 "무리한 일정" 지적도

중부권 '첨단산업 허브'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던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 사업이 과연 계획대로 추진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침체와 수도권규제완화, 하이닉스 투자 축소 등 악재가 겹쳐 사업 타당성과 추진 일정에 대한 의구심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사업구역 내 청주시 흥덕구 강서2동 일대 주민들이 사업 취소 소송을 진행하는 등 반발도 만만치 많다. 이에따라 당초 입주를 희망한 업체들이 계획대로 이행할지와 금융권이 프로젝트 자금(PF) 지원에 선선히 나설지 여부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 사업 추진 상황을 들여다 봤다.

◇ 사업 시기·규모 재점검

청주시와 (주)청주테크노폴리스는 사업 착수 이후 경기가 크게 악화됨에 따라 한국신용정보에 용역을 의뢰해 사업 규모와 추진 일정을 진단했다.

최근 용역을 완료한 한국신용정보는 2010년 하반기쯤 착수하는 게 타당하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규모에 대해서는 구역경계 조정외엔 별다른 이견이 없었다.

시는 그러나 본격적인 사업 시점을 내년 상반기로 정해 2~3월쯤 토지·지장물 보상과 함께 공사를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따라 오는 10월쯤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충북도에 지방산업단지계획심의를 신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업체 입주와 금융권의 태도에 따라 사업 시기는 유동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시는 당초 2008년 9월부터 토지 및 지장물 보상을 한 후 실시계획 인가 등 절차를 거쳐 올 초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향후 일정대로 진행되더라도 1년 이상 지연된 셈이다.

◇ 프로젝트 자금 유치·기업체 입주 최대 변수

1조2000억원이 투입될 이 사업에는 보상비만 8000억원에 달한다. 이를위해 최하 3000~4000억원의 프로젝트 자금을 써야하지만 사업에 참여한 산업은행이 선선히 응할지가 최대 변수다.

이에따라 청주시와 (주)청주테크노폴리스는 하이닉스 협력업체 위주에서 청주산업단지 관련업체로 대상을 전환해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하이닉스 협력업체의 경우 입주가 불투명해졌다고 보고, 사업 초기 입주약정을 맺은 40개 안팎의 업체를 대상으로 입주 예정 확인서를 받아내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주)테크노폴리스측은 입주의향서를 받은 37개사가 사용할 산업용지가 전체(36만평)의 40~50%에 달해 이들이 계획대로 입주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무리한 일정 다시 도마에

테크노폴리스 사업은 애초 M11라인 유치와 맞물려 '하이닉스 타운'이라는 개념으로 착수했다.

또 당초 하이닉스 증설에 맞춰 사업을 추진하느라 무리한 일정을 잡았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사업구역 용지 보상 역시 무리한 일정에 맞춰 추진하느라 반발도 키워 사업자체를 부정하는 소송까지 제기한 상황이다.

경기악화라는 변수를 배제하더라도 무리수가 많았고, 한국신용정보측의 용역 결과와 별개로 내년 상반기 본격화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 역시 지방선거를 의식한 결과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올 만하다.

지난달말 한용수 대표이사가 사임한 것도 사업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낳고 있다.

청주시 관계자는 "일정이 지연되긴했지만, 규모는 변동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내년 상반기 본격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보상 등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주)청주테크노폴리스 관계자는 "37개사가 입주를 희망해 산업용지 40~50%는 소화한 상태이고, 이들 업체들로부터 입주 의사를 다시 확인하는 절차를 밟아 프로젝트 자금을 신청할 계획"이라며 "사업 착수 시점보다 힘들어진 것은 맞지만, 금융권이 부정적인 것은 아닌 상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