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권 연대' 첨복단지 막판 변수
'광역권 연대' 첨복단지 막판 변수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7.29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충북지사-박 대전시장 오늘 공동 선언문 교환
첨단의료복합단지 최종후보지 선정을 위한 평가일정이 확정된 가운데 '광역권 연대' 움직임이 일면서 충북 오송에 막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29일 충북도를 비롯한 첨복단지 유치 신청도시 실무자 회의를 개최해 충북 오송지역 현장실사를 다음달 6일 실시키로 결정했다.

◇ 충북 오송 실사 다음달 6일 확정

이번 현지실사는 모두 1, 2조로 나누어 전국 신청지역 10곳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충북 오송은 6일 오전 11쯤 1조 실시단이 방문, 1시간가량 이뤄지게 된다.

복지부는 현지실사 후 곧바로 다음달 7, 8일 평가자료의 항목 가중치 평가작업에 돌입, 평가를 마친뒤 10일 첨복단지 최종후보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도는 평가단 인재풀과 출향인사에게 막바지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최근 실시한 최종 리허설을 통해 지적된 사항을 보완, 현지실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정치적 외압없이 당초 방침대로 입지여건과 국토균형발전 항목에 대한 가중치가 부여된다면 오송이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정우택지사-박성효 대전시장 회동

양 지역 단체장은 30일 오전 9시 충북도청에서 회동을 갖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에 따른 공동선언문을 서명·교환한다.

공동선언문은 이번 첨복단지 선정이 공정하고 객관적 기준을 적용, 경쟁력 있는 지역이 선정돼야하며 전국 의료관련 산업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충북과 대전이 보유 인프라를 적극 제공하고 사회·경제적 비용 최소화에 노력한다는 것도 포함됐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와 관련, 29일 "정부가 첨단산업벨트 등 굵직한 국책사업들은 행정구역을 뛰어넘는 광역개념으로 추진하면서, 유독 첨복단지만은 1개 광역단체에 한정해 선정하려고 하는데, 왜 그러는지 이해하기 힘들다"고 밝혀 기능적인 분산배치등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대해 충북도는 분산배치 개념으로 충북과 연대하자는 뜻에는 부정적인 의사를 표시하고 일단 만남을 통해 현재 가장 유리한 지역을 지원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 영·호남권 연대도 변수

대구시와 광주시는 지난 2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양 지역 의료연구개발기관 간 교류·협력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정책과제 발굴 및 추진 등에 협조하는 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측은 TK지역에 첨복단지를 유치하고, 광주지역에는 국립노화연구소를 유치하는 '빅딜'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보건복지가족부가 240명의 평가단 구성을 위해 막바지 열을 올리는 시점에서 '지역 연합'이라는 점에서 정부의 공정한 부지 선정을 가로막을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영·호남 연대는 충청권과 달리 첨복단지 조성 효과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 '기능적 연대'가 아니라 유치 그 자체를 위한 '정치적 거래'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