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자율화, 지방대는 발등의 불
대학 자율화, 지방대는 발등의 불
  • 김금란 기자
  • 승인 2008.04.08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대학자율화가 본격적으로 시행될 전망이다.

지난주 열린 이명박 대통령과 대학총장간 간담회에서 김도연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대학의 발목을 잡는 제반 규제를 과감하게 풀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자율화 추진을 위해 교과부는 학생모집 단위, 학년도 시작일과 만료일, 보직교수 임기제 등의 규정을 올해 안에 폐지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대학 운용을 자율에 맡기되 평가를 통해 퇴출이라는 극약처방이 내려질 수 있는 만큼 대학들이 초긴장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자율화 정책을 두고 일각에서는 '지방대 죽이기', '상위 1% 대학을 위한 정책'이라는 우려섞인 목소리까지 내놓고 있다.

A교수는 "경쟁력 없는 학과, 교수가 퇴출되는 것은 자본주의 시장원리로 보면 당연하지만 지방대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자율만을 내세워 모든 대학을 같은 잣대로 평가하겠다는 것은 무리수 아니냐"고 불만을 털어놨다.

대학자율화 시행해 대비해 C대학은 몇해전부터 특성화 방안을 모색해 왔고, S대도 사범대 학생들의 임용고시 합격률을 높일 목적으로 유명 학원 강사를 초빙해 학과 수업에 투입시키기도 했다. 두 대학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을 이미 찾고자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지방대학의 입장에서 보면 자율화 정책은 어찌보면 독(毒)일수도 있고 약(藥)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대학의 입장에서 모집정원조차 채우지 못하는 '계륵' 학과는 폐지가 불가피하다. 그 여파로 철밥통 교수들이 밥줄에 위협을 느끼는 것도 당연하다.

결국 살아남는 방법은 오직 '경쟁력' 밖에 없다. 지방대학이지만 경쟁력을 갖춘 대학은 수없이 많다. 지방대학이라고 해서 수도권에 비해 열등하거나 뒤처질 하등의 이유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