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청사구역청 송악에 설치하라
임시청사구역청 송악에 설치하라
  • 안병권 기자
  • 승인 2008.04.07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안 병 권 부국장 <당진>

오는 7월 입주예정인 황해경제자유구역 임시청사 입지 선정을 앞두고 송악면과 당진읍이 타당한가에 대해 충남도와 경기도의 이견이 분분하다.

지난 1월 충남지사와 경기지사는 청사입지는 충남지사가 추천한 지역에 입지 초대 청장은 경기지사가 추천하는 자를 공동임명 개발계획의 조기 확정과 관련 중앙부처 협의를 위해 긴밀히 협력 등에 대해 합의했다.

청사입지는 충남도지사가 추천한 당진으로 결정됨에 따라 최근 충남도는 황해경제자유구역청 개청전에 3년 동안 임시로 사용하게될 청사후보지 선정작업에 나서고 있다. 이에 당진군은 송악면 복운리 이주단지, 당진읍 원당리 신터미널 인근, 당진읍 당진센터 등 3가지 안을 충남도에 제출했고 충남도는 당진읍 원당리 신 터미널 인근 원당 드림타워를 임시청사로 결정한 바 있다. 이는 충남도와 초대 경제특구 구역청장 내정자가 당진읍에 임시사무소 설치를 검토할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경제특구 구역청 임시청사가 당진읍으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에 송악면 개발위원회(위원장 김정환)와 이장단(협의회장 임긍순)은 송악지구내에 임시청사가 설치되어야 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당진군수를 면담하고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당진군과 송악면 관계자들과 충남도를 방문, 임시청사 임대방안을 제시하고 재검토 해줄 것을 요청했다.

충남도는 이들의 요구를 수긍하고 대안마련에 나설 것을 약속했다. 임시청사라 하더라도 사업지구내에 설치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당진읍에 설치한다면 가장 중요한 민원인의 접근성측면에서도 송악지구에서 25∼30분 떨어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비효율적이다.

사업지구내 주민들은 송악면 복운리에 임시청사가 입주해야 된다는 입장이다. 이주단지라 불리는 이곳은 서해안고속도로 송악IC와 국도 38호선과 연계돼 교통의 사통팔달 여건도 뛰어날뿐 아니라 주차장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 무엇보다도 경제특구 송악지구에 위치해 민원인의 편리성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임시청사 입지에 관해 경기도가 의견을 제시한 만큼 충남도도 이제 제 목소리를 내야한다. 지역의 여론을 반영해야 할 책무가 있다.

충남도와 경기도의 황해경제특구 유치는 중국 쑤저우(蘇州)공업원구(공단)를 중국과 싱가포르가 함께 개발한 것을 벤치마킹했다. 중국과 싱가포르는 조정위원회를 만들어 이견을 조율한다. 충남도도 경기도와 주요사항에 관해 협약을 맺은 만큼 협의조정위원회를 통해 이견을 최소화하고 적극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양쪽 도지사가 서로의 치적을 내세우기 시작하면 배가 산으로 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실용정부'에서 추구하는 경제, 능률, 효과성을 보더라도 경제특구지구에 임시청사 구역청이 입지해야 한다.

당진군은 지난해 12월 경제특구 확정에 이어 곧바로 송악지구에 경제특구 구역청 개소를 강력 주장한 바 있다. 그 이유로 5개지구(송악·석문, 인주, 지곡, 향남, 포승)중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도 핵심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달 18일쯤 황해경제특구 지정이 확실시 되고있다. 그 이후 오는 6월까지 개발사업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또한 7월중으로 경제자유구역청 임시청 개청과 함께 경제특구 실시계획 수립과 승인·신청절차 등 사업이 발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구역청 직원의 편리함을 내세우기 보다는 주민의 행정서비스와 직접적 민원수요자 배려측면에서 임시청사 입지가 최우선 고려돼야 한다.

충남도와 경기도는 지역주민의 기대와 정서에 부합될 수 있도록 송악지구 복운리에 임시청사를 선정해야 마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