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2.25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이 영 두 원장 <이영두소아과>

아토피 피부염 등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집먼지진드기, 음식물 등 직접적으로 몸 안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유도하는 물질인 알레르기 항원(원인물질)과 직접적으로 알레르기 면역 반응을 유도하지 않더라도 증상을 유발시키고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는 물질이나 요소가 있다.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유발시키고 악화시키는 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이다. 즉 피부에 자극을 주는 모든 요인들이 다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실내가 너무 건조하거나 온도가 높은 경우,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비누나 샴푸 등을 너무 자주 사용하거나 사용 후 충분히 닦아내지 않은 경우 등이다.

또 때를 밀거나 자극성이 강한 로션 등을 바르는 경우, 어린아이의 경우 침이나 땀을 흘리는 것, 음식물이 피부에 자주 닿는 것 등도 요인이 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이 특징인데 피부에 자극이 가면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자꾸 긁어서 피부에 상처를 내게 돼 세균이 침입하기 쉽게 염증이 생긴다.

염증이 생기면 물이 닿거나 손이 닿는 경우에 가려움증 이외에도 몹시 따갑고 아파서 피부를 청결히 할 수 없으므로 더욱 세균 감염이 심해지고 악순환이 반복되게 된다.

이차적인 피부질환의 감염 역시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피부를 청결히 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온도와 습도를 맞춰주고, 자극성이 있는 세제나 옷을 피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