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의 이장님이 주는 교훈
태안의 이장님이 주는 교훈
  • 이수홍 기자
  • 승인 2008.02.15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 수 홍 부장 <태안>

태안군 민심이 기름유출사고의 여파로 흉흉해지고 있다.

현재 주민들은 기름유출사고와 관련 배상과 보상을 위해 각각의 투쟁위원회를 만들어 활동중이다.

정부는 재난지역으로 선포된 태안군 등 도내 6개 지역에 2차례에 걸쳐 300억원씩 600억원의 생계비 지원금을 내려보냈다.

이에따라 충남도는 이중 절반인 300억원과 성금 등 518억원을 재난을 당한 해당 시·군에 내려보내 설 전에 주민들에게 배분해 어려운 생계를 돕도록 했다.

기름피해가 집중된 태안군은 317억원을 받았다.

재난지역으로 선포된 타 시·군과 달리 유독 태안군에서만 생계비 배분을 놓고 당국에 대한 불신과 주민간 반목,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설 사흘을 앞두고 태안읍 41개 이장단은 "당국과 주민간 마찰이 심해 더이상 이장직을 수행하기 어려운 처지에 놓였다"며 집단 사퇴하는 일이 벌어졌다.

앞서 소원면 주민들은 태안읍의 분류 과정에서 공무원 등 피해민이 아닌 사람들까지 생계비 대상자로 선정되자 "정작 생계비를 받아야 하는 사람들 몫이 엉뚱한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역시 집단으로 생계비 수급을 거부하기도 했다.

현재 태안군 관내 일선 읍·면지역에 대한 1차 생계비 지급은 일단락된 가운데 태안읍도 14일 대상자 선정 마감시한에 따라 이번주 중 생계비 지급을 마무리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같은 사태는 태안읍 41개 이장단 가운데 한 마을 이장의 이해 못할 행정수행에서 비롯된 것으로 드러났다.

생계비 지급을 위해 태안읍 등 일선 읍·면은 마을별로 이장을 비롯해 개발위원회, 상조회 등 주민 대표들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대상자 선정에서부터 접수에 이르기까지 예상되는 주민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태안읍 모 이장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을 저지르고 말았다.

정작 대상자인 사람은 빼놓고 엉뚱하게 대상이 될 수 없는 현 태안군 공무원들을 무더기로 100명이나 넘게 포함시켰던 것으로 밝혀졌다.

더욱이 이 대상자 중엔 현 태안군 모 읍장까지 들어가 있어 당사자도 놀랐다는 후문이다.

뿐만 아니라 문제의 이장은 일부 피해민들에게 서류를 집어던지며 대상자에서 뺀다는 등 횡포()마저 저질렀다는 소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그래서 자신에게 미운털이 박힌 사람들은 제외시키고 대신 대상자가 될 수 없는 공무원들에게 과잉충성 한 게 아니냐는 비아냥까지 듣고 있다.

당시 이같은 일이 벌어지자 태안읍은 이장단 긴급회의를 소집, 대상자 선정을 잘못하면 검찰에 고발당할 수도 있다는 등의 설명을 하게 됐고 이를 오해한 이장단이 급기야 집단행동을 벌였지만 3일 만에 정상화됐다.

결국 태안읍은 이 마을에 대해 2차까지 대상자 선별작업을 벌였음에도 불구 최근 최종 선별과정에서 공무원 5명이 대상자에 포함되는 우를 범하고 말았다.

우리는 역사 혹은 경험을 통해 지도자가 누구냐에 따라 작은 조직조차 흥망성쇠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오는 4월9일 제18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진다.

당연히 지역발전을 꾀하고 나라발전을 위해 사심없이 몸을 던질 일꾼을 뽑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역은 물론 나라까지 망쳐 놓을 수 있다는 점 간과해서는 안된다.

입으로만 할 사람인지, 공과 사를 가리며 몸바쳐 일을 할 사람인지를 잘 따져 진짜 일꾼을 뽑아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