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구 머리야"… 오늘도 골치 아픈 당신 손으로 꾹꾹∼ 두통을 날리자
"아이구 머리야"… 오늘도 골치 아픈 당신 손으로 꾹꾹∼ 두통을 날리자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1.21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통완화 생활습관·지압법
두통은 생활 속에서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도 예방할 수 있다.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자세에 신경을 써야 한다. 모니터의 위치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목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자세를 바르게 하고 의자의 등받이나 모니터의 높이를 적당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목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체조도 좋다. 목을 앞으로 숙였다 뒤로 젖혔다 하거나 천천히 크게 돌리는 동작이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역시 잘 처리해야 한다. 사람은 긴장을 하거나 마음이 위축되면, 몸도 역시 긴장되고 위축되게 마련이다.

박달나무한의원 화성동탄점 박성열 원장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로 올라가는 경락의 소통이 불리해져 기와 혈의 흐름에 방해를 받게 되어 두통이 유발되는 것"이라며 "운동이나 적절한 취미생활로 자기만의 해소법을 찾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편두통은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노력하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기르고, 과식을 피하고, 식사시간과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지키는 것이 좋다. 소음이나 강한 냄새, 지나치게 강한 조명 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환경은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두통을 완화시켜 주는 지압법

머리가 아플 때 관자놀이를 꾹꾹 눌러준 경험이 대부분 있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지압을 해주면 통증이 말끔하게 사라지지는 않더라도 어느 정도 시원한 느낌이 드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의 인체에는 지압점이 있는데 관자놀이 부분은 '태양혈' 이라 부르는 지압점이다. 한방에서는 이런 지압점을 '혈자리'라고 부르는데 태양혈외에도 두통에 효과적인 혈자리가 있다.

각손, 곡지, 태양, 풍부, 백회 등의 혈자리가 그곳이며, 이러한 혈자리들은 머리에 자극을 주고 혈액 공급이 잘 되도록 해주어 두통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지압자체가 근본적인 두통의 치료는 될 수 없지만 진통제의 복용을 자제하면서 두통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효용이 있다고 하겠다. 두통을 완화시켜 주는 지압점에 관해 알아본다.

① 귀 위쪽 머리 부분을 집게손가락으로 천천히 누른다.

② 양손으로 머리를 감싼 뒤 좌우 엄지손가락으로 머리의 정 중앙 부위를 천천히 누른다.

③ 팔꿈치가 뻐근한 느낌이 들 정도로 엄지손가락으로 세게 압박했다가 풀어준다.

④ 엄지손가락으로 귀와 뒷목 사이 부분을 천천히, 점점 강하게 누른다.

⑤ 머리 정 중앙에서 3∼4cm떨어진 부위를 좌우 엄지손가락으로 천천히 누른다.

참고로 어깨 결림 또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어깨 결림이 있다면 양쪽 어깨를 두드려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눈이 아프고 통증이 일어난다면 양 손바닥을 비벼 따뜻하게 한 후 눈에 지긋이 대주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두통에 좋은 한방차로는 국화차와 모란차가 있는데 장복을 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고 페퍼민트나 라벤더와 같은 아로마 향기를 맡게 되어도 두통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습관적인 진통제의 복용에 앞서 이와 같은 지압과 한방차, 향기요법 등을 이용해 두통을 이겨내도록 하고, 주기적·만성적인 두통이 지속된다면 타질환에 의한 통증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적인 진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