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학교 글로벌2020…3. 학생중심의 대학, 꿈을 키우는 대학
청주대학교 글로벌2020…3. 학생중심의 대학, 꿈을 키우는 대학
  • 김금란 기자
  • 승인 2007.12.05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위한 최상의 교육환경 구축

캠퍼스 전역 유비쿼터스 시설로 교육 기반 다져
실시간 취업정보 지원 명사초청 특별강좌 개최


◇ 학생 복지 강화
청주대는 해마다 124개의 장학제도를 통해 120억원 이상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전교생의 43%가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다.

학생복지 강화를 목적으로 2004년 신축한 기숙사 우암마을은 1500명의 학생이 동시·입주가 가능하다. 학생 편의를 고려한 아파트 개념을 도입한 우암마을은 최고급 자재인 대리석을 사용했고, 휘트니스 센터가 갖춰져 있다. 이곳에는 세대별 2∼4명의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다.

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 9월부터 캠퍼스 전역에 유비쿼터스 기반 시설을 구축했다. 캠퍼스 어디서든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터넷, 학사관리시스템 등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하다. 온라인 세대의 학습환경에 신경을 쓴 결과다.


◇ 실용주의 교육의 메카
지난해부터 청주대 학생들의 취업률이 급신장했다. 이같은 성과는 우수교수 초빙, 학습환경 개선 등 지원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학교 측에서는 취업률 향상을 위해 학생취업지원실을구축했고, 취업정보를 실시간 얻을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그밖에 취업관련 교과목 개설, 취업 및 면접가이드 발행 등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기업체, 관공서에서 활동하는 동문을 초빙해 학과별 전공 특성에 맞는 '명사초청 특별강좌'를 개최했다.

한편, 대학의 연구기술력을 민간에 전수하고, 창업을 유도하는 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기술을 이전하고 마케팅과 회계 등 기업체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전수해 줌으로써 기업체의 실질적 생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문화산업디자인혁신센터에서는 디자인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기업 이미지 통합 작업을 지도하고 있다.

◇ 글로벌 비전 2020
청주대는 중부권 최고명문대학과 글로벌 중심대학을 지향하고 있다. 글로벌 비전 2020 실현을 위한 4대 발전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연구, 행정, 서비스 분야에서 집중·지원을 통한 '학생중심 대학' 둘째, 국가와 세계가 요구하는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중심 대학' 셋째,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지역혁신대학' 넷째,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인간존중대학'으로 발전하는 것을 일컫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