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들 공약 국민이 검증하자
대선 후보들 공약 국민이 검증하자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1.01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김 상 득 <편집부국장(교열담당)>

대권을 향한 대선 후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평소 같으면 찾아보려고 생각조차 하지 않던 그늘진 곳을 찾아 사람들의 손을 잡고 국민을 위해 살겠노라 다짐하는가 하면, 각종 단체나 종교단체를 방문해 머리를 조아리며 표심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대선 후보들이 쏟아내는 공약의 말잔치는 가을의 풍요로움만큼이나 풍성하다 못해 넘쳐난다. 후보의 공약대로 모든 것이 이뤄진다면 앞으로 대한민국은 지상낙원이 되고도 남는다.

대권을 잡기 위해 국민들의 표심을 유혹하는 말잔치가 극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국민들이 그 말잔치의 공약을 얼마나 신뢰할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다.

대선 후보들이 쏟아내는 약속이 모두 실천되리라고 믿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 설령 그 공약을 실천하더라도 천문학적인 재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세금을 내야 하는 국민들로선 마냥 즐거워하거나 반길 일만이 아니다. 이미 이런 허구적인, 더 나아가 아예 황당하기까지 한 공약들이 남발되고 있다.

대선 후보들의 공약이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선 좀더 세부적 계획, 마스터 플랜을 수반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국민은 두 번 생각지 않고 그 후보를 청와대 주인으로 밀어 줄 것이다.

우선 국민들의 민생을 생각하는 공약을 내 놓아야 한다. 지금 중산층이 없는 서민들의 생활은 어려움의 연속이다. 거기다 소년소녀가장이나 홀로 사는 노인 등 사회적 약자 내지 소외층에 대한 복지대책은 미흡하기 그지 없어 차기 정부에 희망을 걸어보는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젊은이들은 젊은이들 대로 일자리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지만, 일자리 차지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만큼이나 어려운 지경이다.

안정속에 행복한 삶을 누리는 것은 국민의 당연한 권리다. 당장 젊은이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것이 이번 대선 후보들이 풀어야 할 시급한 과제다. 말로만 '일자리 창출'이 아니라 그 구체적 실천방안을 제시하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정책적 공약은 뒷전인 채 대선 후보들이 하나같이 상대 후보를 깎아내리기나 상대 후보 비리 캐기에 혈안이 되어 있으니 안타깝기 그지 없다. 비방의 정도가 도를 넘어 상상을 초월하는 후보들의 말 폭력엔 국민들도 더 이상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공약과 정책 대결의 관건은 결국 진실성이다. 상대방과 비교해 얼마나 현실성 있는 훌륭한 공약을 제시하느냐에 따라 승패는 달라질 수 있다. 그것만이 우리 한국 정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 정치 선진국으로 가는 길인 것이다.

지금 경제는 수출이 잘 돼 좋아진다고는 하지만, 그것은 대기업에 국한된 것일 뿐, 중소기업과 서민경제는 아직도 동토의 땅처럼 얼어붙어 녹을 줄 모르고 한랭기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외환위기(IMF) 이후 발생한 노숙자와 실업자가 아직도 거리를 헤매고 있으며, 그때 곤두박질 친 서민생활은 강산이 변하는 10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도 회복되지 않고 있다. 이전투구의 후진적 선거전에 매몰된 대선 후보들을 보면서 그 10년이 또 다른 10년으로 반복되지 않을까, 지금 많은 국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이제 17대 대통령 선거일이 49일 정도 남았다. 각 당의 후보들도 구체적으로 가시화됐다. 때문에 실제적인 대선전은 지금부터라고 볼 수 있다. 선거와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출마 당사자만 지는 게 아니다. 그 책임의 절대적 지분()은 유권자들의 몫이다. 잘못된 선택은 결국 국민 모두의 '내 탓이오'가 되는 것이다.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대통령, 과연 이번에도 연목구어(緣木求魚)일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