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양자산업 육성 `가속페달'
충남도 양자산업 육성 `가속페달'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4.03.2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라드 등과 컨소시엄 구성 양자과학기술 공모 도전
미래양자융합포럼 참여·하반기 지원 조례 제정 계획

충남도는 미래산업 판도를 바꿀 양자과학기술과 다양한 지역 산업을 결합해 양자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26일 밝혔다.

도는 우선 한국생산기술연구원·한국표준과학연구원·고려대·큐라드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주관 공모에 도전한다.

공모에 선정되면 2년간 12억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와 도심항공모빌리티의 라이다 센서에 양자역학을 적용한 시제품을 제작하고 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도는 양자과학기술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관 대학 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 지역 지능화 혁신인재 양성 등 공모도 준비한다.

도는 올해 국내 최대 양자과학기술 관련 산·학·연·관 협의체인 미래양자융합포럼에 지방자치단체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참여할 예정이다.

다음 달 25일에는 미래양자융합포럼과 함께 충남도서관에서 도내 산업 특성에 맞는 양자산업 생태계 조성 방안을 논의하는 충남 양자과학기술 육성 포럼도 개최한다.

하반기에는 (가칭) 충남 양자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국가 산업 성장의 엔진을 담당한 충남은 반도체·디스플레이·모빌리티·철강·석유화학 등 다양한 기반산업과 양자과학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최적의 실증처”라며 “앞으로 지역의 양자과학기술을 비롯한 첨단기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내포 오세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