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윤곽 나왔다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윤곽 나왔다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4.03.2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흠 지사 투자 펀드 출범식서 추진 계획 발표


3300억 투입 … 천수만 간척지 B지구 일원 50㏊ 규모
민선8기 힘쎈충남이 서산 천수만 간척지 B지구 일원에 조성 추진 중인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의 윤곽이 나왔다.

단일 스마트팜단지로는 전국 최고·최대 규모로 건립, 인구소멸 대응을 넘어 청년농업인과 관광객이 찾는 지역 활성화 기폭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김태흠 지사는 26일 천안시청 봉서홀에서 기획재정부 주최로 열린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식'에 참석,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는 지자체가 지방소멸대응기금 등 정부와 민간 재원을 연계해 대규모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재원으로 예비 타당성 조사와 재정투자심사가 간소화 또는 면제돼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속도감 있는 추진이 가능하다.

이 펀드의 `모펀드'는 정부 재정 1000억원과 산업은행 출자 1000억원, 지방소멸대응기금 1000억원 등 총 3000억원으로 조성됐다.

도는 모펀드 출자와 자체 출자금에 민간 투자를 유치해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사업비를 조달할 방침으로 상반기 중 펀드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에서 김 지사는 “민선8기 충남도는 농업농촌 구조개혁 핵심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농업 육성에 과감한 투자와 비전을 제시했다”라며 “2026년 말까지 도내 3000명 이상 청년농 유입과 스마트팜 840㏊ 조성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김 지사는 이어 “충남의 정책은 앞으로 전국적인 선도 모델이 될 것이며, 특히 30년 전 식량 자급을 위한 고 정주영 회장의 도전정신이 서려있는 서산 AB지구를 통해 더욱 도약하고 발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서산B지구에 충남의 농업농촌 구조개선의 첫 번째 과제인 스마트팜 집적단지가 자리한다”라며 “총 사업비 3300억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50㏊(15만 1000평) 규모의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내에는 최고의 기술과 전국 최대 규모로 스마트팜 단지를 세우고 생산·유통·가공·정주·교육·커뮤니티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 스마트팜 혁신 시스템이 들어선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AI와 ICT 등 첨단 기술과 설비를 갖추고 기후환경에 영향없이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하도록 KT, 현대건설, 그린플러스 등 대한민국 관련 업계 대표 기업이 기반시설과 시공에 참여하며 연암대학과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 등이 컨소시엄을 통한 R&D 국제협력을 추진한다”며 “전문적이고 증명된 기업들과 유통협약을 통해 생산물을 전량 수매함으로써 가격 교섭력을 높이고 유통 지배력을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 소개했다.

/내포 오세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