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한 日대사 초치…역사 부정 교과서에 항의
정부, 주한 日대사 초치…역사 부정 교과서에 항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24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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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변인 명의 성명도…"깊은 유감, 역사 직시해야"
"양국관계 구축 근간 올바른 역사 인식에서 출발"



정부는 22일 내년부터 사용될 일본의 새 중학교 교과서에 일제강점기 가해 역사를 흐리는 방향으로 기술된 데 대해 강력 항의했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청사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한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이에 앞서 외교부는 대변인 명의 성명도 내 깊은 유감을 표하고 시정을 촉구했다.



이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은 주장에 기반해 서술된 중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데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특히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및 강제징용 문제 관련 표현과 서술이 강제성이 드러나지 않은 방향으로 변경됐다는 점에도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에 입각한 역사 교육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가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구축의 근간은 올바른 역사인식으로부터 출발하는 만큼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보다 책임있는 자세로 미래세대 교육에 임해주기를 기대한다"고 경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중학교에서 2025년부터 쓰일 교과서 심사 결과를 확정했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 18종에 모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반영됐다.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표현하거나 '한국의 불법 점거'라고 기술돼 있다. 징용·위안부 관련 문제에서 강제성이 없었다는 역사 수정주의 경향이 서술되고 가해 역사 표현을 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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