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채 상병·이종섭 '쌍특검·1국조' 총선 전 처리…국힘 협조하라"
이재명 "채 상병·이종섭 '쌍특검·1국조' 총선 전 처리…국힘 협조하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21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대사는 국기문란 사건의 명백한 핵심 피의자"
"윤 대통령, 즉각 해임하고 출국금지 시켜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을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에 대한 임명 철회와 출국금지를 촉구했다. 국민의힘을 향해선 채 상병 국정조사와 특검, 이종섭 특검 처리에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이종섭 대사는 국기문란 사건의 핵심 피의자"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즉각 이 대사를 해임하고 출국금지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채 상병 사건은 나라르 위해 청춘을 바친 우리 국민의 억울하게 사망한 사건"이라며 "사건 자체에 대해 책임을 져야 마땅하고 진상규명해야 마땅하거늘 (정부는) 오히려 진상규명을 하겠다는 정상 수사 활동을 범죄로 몰아 기소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범죄 행위가 있었다고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여기에 더해 핵심 피의자를 권력을 이용해서 해외로 빼돌리는 또다른 범죄 혐의가 추가됐다. 헌정질서를 문란하는 명백한 국기문란"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정부는) 이 대사가 행사 때문에 귀국한 것처럼, 마치 국민의 뜻을 존중하는 것처럼 포장하려 하지만 본질은 여전히 대사직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해병대원 순직 사건 외압 의혹, 이종섭 도주 사태라는 중대 사건에 대해 의혹을 명확하게 밝히고 엄중하게 책임을 묻고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채 상병 사건에 대한 특검 뿐만 아니라 이종섭 특검도 시작해야 한다"며 "채 상병 국정조사, 채 상병 특검, 이종섭 특검 등 '쌍특검·1국조' 처리를 국민의힘에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은 총선 전 본회의에 의원 전원이 참석해 '쌍특검 1국조'를 처리하겠다"며 "국민의힘이 손톱만큼이라도 국민을 존중하고 진심을 가지고 있다면 쌍특검 1국조에 대해 협력 할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