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산업의과대학 설립 추진
한기대 산업의과대학 설립 추진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4.03.1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재병원 활용 전문의 양성 - 치료·재활 강화 계획
정부 의대 증원 추진 시점과 맞물려 우려 목소리도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대학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한기대)가 `산업의과대학' 설립을 본격 추진한다.

의료계의 의대 정원 확대 반발에도 정부가 관련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산재병원을 활용한 산업의학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해 국책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유길상 한기대 총장은 지난 14일 천안에 위치한 한기대 제2캠퍼스에서 고용부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산업의대 설립 추진 계획을 밝혔다.

의대가 없는 한기대에서 산업의대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이 공식적으로 알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기대는 고용부 산하 근로복지공단의 전국 10개 산재병원을 활용해 최소 비용으로 산업의대를 설립, 산업의학 전문의 양성과 산재환자 치료 및 재활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의대 신설 시에는 부속병원 건립 및 운영비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된다. 그러나 산재병원을 수련병원으로 활용하고, 일부 산재병원 의사를 임상교수로 임용할 경우 산업의대 설립 비용은 최소화될 것으로 한기대는 내다봤다.

여기에 첨단 공학 기술을 보유한 한기대와 민간 병원이 갖기 어려운 재활시설 인프라를 보유한 산재병원 간 협업으로 재활공학 시너지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기대는 현재 이러한 방안을 근로복지공단과 검토,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위치와 인원 등 세부적인 사안을 검토하는 데에는 1년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일각에선 이번 산업의대 신설 추진이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 시점과 맞물린 만큼 왜곡된 시선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한편 의대 증원에 반발해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들에 이어 전국 의대 교수들이 오는 25일부터 집단 사직서를 내기로 결정한 가운데 정부는 증원 관련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는 내년에 늘어나는 의대 정원 2000명을 전국 의대 40곳에 배정하기 위한 첫 회의를 지난 15일 열고 본격적인 배분 작업에 착수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달 중 정원 배정을 마무리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천안 이재경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