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청소년 예산 삭감 후폭풍…지자체 '비상'
여가부 청소년 예산 삭감 후폭풍…지자체 '비상'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17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군, 청소년 사업 축소…운영 불투명
여성가족부의 청소년 지원 예산 삭감으로 충북 지자체에서 진행 중인 관련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17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청소년 참여위원회, 어울림마당, 동아리 활동 지원 등 청소년 사업 운영을 위해 시·군에 지원됐던 정부 예산이 모두 삭감됐다.



도내 시·군은 사업 운영에 부담을 안게 됐다. 지난해까지 동아리지원사업, 참여위원회는 11개 시·군에서, 어울림마당은 7개 시·군(청주, 충주, 제천, 옥천, 영동, 음성, 단양)에서 국비 지원을 받아 왔었다.



청주시는 올해 청소년어울림마당과 청소년동아리지원사업의 규모를 축소해 진행하기로 했다. 각각 8000만원, 3000만원이었던 예산이 절반으로 줄면서다. 개최 시기와 규모는 논의 중이다.



옥천군의 경우 올해 청소년어울림마당 추진이 불투명해졌다. 청소년동아지원사업은 자체적으로 예산을 따로 마련해 축소 진행한다. 참여위원회 운영비는 100% 군비로 충당한다.



군 관계자는 "국비가 삭감돼 군비를 더 투입했지만 기존 예산보다 적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도에서 지원을 검토 중이라곤 했으나 올해 추진될 진 미지수"라고 말했다.



보은군은 100% 군비를 세워 청소년어울림마당, 참여위원회, 동아리지원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최근 군청소년센터를 개설한 만큼 청소년 사업 추진에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이 역시 부담은 적지 않다.



삭감된 예산을 떠안고 사업을 운영하기엔 지자체의 상황은 녹록지 않다. 사업이 지속되지 못할 것이란 우려와 정부가 청소년 사업을 지자체에 떠밀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도 관계자는 "정부와 매칭이 끊기면서 청소년 관련 사업 예산을 세우지 못한 지자체도 있다"면서 "어울림마당과 동아리 활동 지원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