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공천 취소
정우택 공천 취소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4.03.14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봉투 수수 의혹 논란 지속 … 국민 눈높이에 못미쳐”
국힘 청주상당 서승우 전략공천 … 비대위 재의결 건의
鄭 “매우 당황스럽다 … 직접 불러 소명 기회라도 줘야”
첨부용.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제22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공천관리위원회는 '돈봉투 수수 의혹'이 제기된 정우택 의원(충북 청주상당)에 대한 공천을 취소했다.2024.03.14. /뉴시스
첨부용.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제22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공천관리위원회는 '돈봉투 수수 의혹'이 제기된 정우택 의원(충북 청주상당)에 대한 공천을 취소했다.2024.03.14. /뉴시스

 

6선 도전에 나선 국민의힘 정우택(청주상당) 국회부의장이 `돈봉투 수수 의혹' 논란에 휘말려 공천이 취소됐다.

정 부의장을 대신해 청주청원 경선에서 패배한 서승우 전 대통령실 자치행정비서관이 우선추천(전략공천)됐다. 



# 국힘 “국민 눈높이 안맞아”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4일 `돈봉투 수수 의혹'이 제기된 정 부의장의 청주상당 공천을 취소했다.

공관위는 서 전 비서관을 전략공천하기로 하고 비상대책위원회에 재의결을 건의하기로 했다.

공관위는 보도자료에서 “정 후보에 대한 불미스러운 상황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의힘이 강조해 온 국민 눈높이 및 도덕성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안으로 판단했다”고 공천 취소 이유를 설명했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사안이 중요하고 급박해서 긴급회의를 열어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돈 봉투 수수' 여부가 확인됐는지 묻는 말에는 “그것은 수사 절차에서 확인되는 것이고 지금은 여러 가지 증거를 종합할 때 우리의 도덕 기준에 맞지 않아 취소한 것”이라며 “돈을 받고 이런 것은 수사와 재판 절차에서 밝혀질 것이지, 여기서 다룰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청주상당 경선에서 패배한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대신 서 전 비서관을 우선추천한 데 대해서는 “윤 후보가 이 선거구의 상대방 후보에 비해 경쟁력이 없을 것으로 봐서 서 후보를 추천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 부의장은 공관위 발표 직후 언론에 “매우 당황스럽다. 오늘 아침에 소명 자료를 제출했는데 나를 직접 한번 불러서 소명 기회라도 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실무진 회의를 소집했고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전했다.



# 돈봉투 수수 의혹은?

정 부의장의 `돈봉투 수수' 의혹은 지난달 중순 한 언론에서 그가 카페업자 A씨로부터 흰 봉투를 받아 주머니에 넣는 모습이 담긴 CCTV 영상과 메모장이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A씨가 작성한 메모에는 정 부의장 측 보좌관에게 후원금을 비롯해 총 5차례에 걸쳐 800만원을 전달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정 부의장 측은 “돈봉투는 내용물을 보지도 않고 돌려줬고, 공식 후원금으로 받아 회계 처리했다. 총선을 겨냥한 흑색선전”이라며 보도 매체와 A씨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충북경찰청에 고소했고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정 부의장 측의 해명 이후 경찰 조사가 시작되자 A씨와 정 부의장 보좌관이 주고받은 메시지, 녹취록 등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논란이 이어졌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