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한국인 구금 관련 韓과 접촉…영사접견 검토"
러시아 "한국인 구금 관련 韓과 접촉…영사접견 검토"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14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서 언급
"문제해결, 상호존중의 대화 준비에 달려"



러시아가 간첩 혐의로 한국인 백씨를 구금한 것과 관련해 "한국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으며 영사 접견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13일(현지시각) 러시아 리아 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마리아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한국 측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다"면서 "모스크바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의 요청에 따라 구금된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영사 접근 가능성을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수사 과정에 대한 추가 정보는 기밀"이라고 강조하면서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않았다.



이어 그는 한국 국민 구금이 양국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한국 국민의 이익에 반하는 행위로 규정될 수 있다“면서 ”양국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또 “양국 관계는 주기적으로 다양한 어려운 순간과 시기를 겪는다”면서 “문제는 이들 국가가 이러한 어려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상호 존중하는 대화를 어느 정도까지 준비가 돼 있는지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이 이러한 문제에 대해 효과적이고 상호 존중하는 해결책을 찾기 위한 국가들의 노력에 달려 있다"며 "우리는 항상 이러한 접근 방식, 즉 다른 국가에 대한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우선시 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이날 이도훈 주러시아 대사는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부 차관과 만나 한국 국민 신변 안전과 권익 보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선교사로 활동하던 백씨는 지난 1월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에 간첩 혐의로 체포됐다. 그는 현지에서 북한이탈주민 구출 활동 등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백씨 아내도 함께 체포됐으나 풀려나 현재는 한국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에서 한국인이 간첩 혐의로 체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백씨는 추가 조사를 위해 지난달 말 모스크바로 이송돼 레포르토보 교도소에 구금 중이다. 레포르토보 법원이 백씨의 구금 기간을 3개월 연장함에 따라 오는 6월15일까지 구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