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전시 전·사상자 발생 대비 '연합 의무훈련' 실시
한미, 전시 전·사상자 발생 대비 '연합 의무훈련' 실시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14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해상기동헬기·미 탐색구조헬기 등 헬기 3대 참가
외상환자 발생시 응급처치 및 의료진 초동조치 숙달



해군 항공사령부 631비행대대와 미 제2보병사단 제3-2 일반항공지원대대(GSAB)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전시 전·사상자 발생 상황을 가정, 환자를 신속히 군 병원으로 항공 후송하는 연합 의무지원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자유의 방패(FS·Freedom Shield) 연습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훈련은 한국 해상기동헬기(UH-60) 1대, 미국 탐색구조헬기(HH-60) 2대 등 헬기 3대, 해군 제2함대사령부 및 국군대전병원 의료진 등이 참가했다.



13일 훈련은 전시 도서지역 내 외상환자 발생 시 응급처치와 군 의료진의 초동조치 절차를 숙달하고 한미 연합 항공 의무후송 임무 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시행됐다.



우선 서해 덕적도에 외상환자가 발생한 상황을 부여하면서 시작됐다. 상황을 접수한 해군은 2함대에 대기 중이던 해상기동헬기에 의료진을 탑승시켜 덕적도로 급파했다. 덕적도에 도착한 의료진은 환자를 응급조치 후 헬기로 신속하게 2함대로 이송했다.



해군은 덕적도에서 이송된 환자 중 2함대에서 치료가 불가능한 중증외상 환자들은 상급 군 의료기관으로 후송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해군은 미군과 신속히 협조해 캠프 험프리에 대기 중인 미 탐색구조헬기 2대를 2함대로 지원받았다. 우리 군 해상기동헬기와 함께 환자와 의료진을 국군대전병원으로 후송했다.



헬기에 편승한 군 의료진은 국군대전병원에 도착하기 전까지 헬기 안에서 환자를 응급처치하고, 부상 상태를 살피며 골든타임을 확보했다.



한·미 헬기가 국군대전병원에 도착하자마자 병원 의료진들은 후송된 환자를 신속히 응급실로 옮기면서 즉시 수술과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조치하는 것으로 이날 훈련은 종료됐다.



훈련에 참여한 해상기동헬기 조종사 오승천 해군 소령은 "이번 훈련을 통해 촌각을 다투는 위급한 상황에서 장병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한미 항공 부대의 연합 항공후송 수행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2함대 의무대장 이승택 해군 소령은 "도서지역에서 발생한 중증 외상환자는 전문 의료진이 조금이라도 더 빨리 응급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긴밀한 한미 협조체제를 바탕으로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연합 의무지원능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해군은 14일 연합 해상 탐색·구조 및 의무후송 훈련과 15일 연합 항공 의무지원 전술 발전 토의 등을 통해 한미 간 연합 의무후송 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