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31일까지 봄철 지역축제 특별대책기간…"안전관리 최선"
5월31일까지 봄철 지역축제 특별대책기간…"안전관리 최선"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13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20일~5월31일까지 봄철 지역축제 특별대책기간
지역축제 35개소 주요 관리대상으로 선정하고 점검



행정안전부는 이달 20일부터 오는 5월31일까지를 봄철 지역축제 특별대책기간으로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봄꽃 개화시기가 빨라짐에 따라 작년보다 일주일 앞당겨 대책기간을 운영하는 것으로, 행안부는 이 기간 동안 지자체,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과 지역축제에 대한 신속한 상황 공유체계를 유지한다.



우리나라 봄철은 건조한 기후와 강한 국지 돌풍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화재 및 강한 돌풍으로 인한 시설물 전도, 열기구·패러글라이딩 등의 추락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축제 인파규모 및 개최 장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관리체계도 필요하다.



이에 행안부는 지역축제 35개소를 주요 관리대상으로 선정하고 안전관리 계획단계부터 철저히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행안부에서는 간부 공무원을 파견해 시군구 단위에서 관할 경찰·소방관서 등 유관기관과 협업체계가 원활히 이루어지는지 점검한다.



인파관리대책, 봄꽃 사진명소 안전조치, 구조·구급계획 등 각 안전관리 분야별 미흡 사항에 대해서도 조치한다.



앞서 행안부는 지난 13일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봄철 지역축제 안전관리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행안부는 이번 회의에서 그간 봄철에 강한 돌풍으로 발생한 사고사례를 공유하고 불꽃놀이, 열기구 체험 등 부대행사시 안전관리 철저히 할 것 당부했다.



또 지역축제 방문 인파가 행사장 방문 전에 인파운집, 화재 등 축제장의 위험정보를 인지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서 인근 톨게이트 전광판, 지하철 전광판, 재난문자 등을 활용한 안전정보 송출체계도 잘 갖추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정부는 국민이 봄철 축제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