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만벨트 미래산업 거점 부상
천수만벨트 미래산업 거점 부상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4.03.12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 적극 지원 의지


UAM-AAV센터 구축·현대차와 AAM 육성 협력도
서산·태안 천수만 A·B지구 간척지가 충남의 미래산업 거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15면

식량 자급을 위한 벼 재배단지에서 벗어나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대한민국 미래 산업 중심지로의 꿈을 키우고 있다.

지난 11일 도에 따르면 민선8기 힘쎈충남은 서산·태안 A·B지구 일원에서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 구축 △그린 도심항공교통(UAM)-미래항공기체(AAV) 핵심부품 시험평가 기반 구축 △글로벌 홀티 콤플렉스 조성 등을 추진 중이며 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연) 서산분원 유치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우선 무인항공기 연구개발 활주로는 윤석열 대통령이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밝힘에 따라 청신호를 켰다.

이 시설은 국방과학연구소가 태안 B지구 일원에 활주로, 통제센터, 연구동 등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서산 공군20전투비행단에서 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통해 태안에 추진 중인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는 사전 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사타가) 마무리되는 대로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린 UAM-AAV 핵심부품 시험평가 기반은 B지구 서산 바이오·웰빙 연구특구 내 연구시설 부지에 2028년까지 5년 동안 320억원을 투입해 구축한다.

수소전기 추진 시스템과 자율비행제어기, 이착륙·비상착륙 지원 시스템 등 수소전기 UAM-AAV 핵심부품 성능과 양산성 평가 기반을 마련한다는 내용이다.

김태흠 지사는 지난 5일 도청 상황실에서 가진 협약식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은 서산시와 태안군 일대를 도심형미래항공 등 신사업 시설 부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하고 서산시·태안군 일대 항공시설을 활용하는 도심형미래항공 개발을 협력키로 했다.

도는 `충남도 UAM산업 육성방안 연구' 용역을 통해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수소연료 기반 시험연구 환경 구축을 위해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현대글로비스 등과 협약도 체결했다.

지난해 10월에는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SK텔레콤, 티맵모빌리티 등과 `충청권 초광역 UAM 사업 추진 및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같은 달에는 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한항공,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 도내 대학 등 민관산학연 전문가 33명으로 충남 AAM산업 육성 실무협의체도 구성했다.

생명산업인 농업을 돈 되는 미래산업으로 재구조화 하며 청년농 유입 촉진을 위한 글로벌 홀티 콤플렉스는 2027년 5월까지 51만5000㎡ 규모의 부지에 3300억원을 투입해 조성한다.

/내포 오세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