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한국교통대 통합
충북대-한국교통대 통합
  • 이선규 기자
  • 승인 2024.03.1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선규 부국장(충주주재)
이선규 부국장(충주주재)

 

학령인구 감소와 지방소멸 위기로 생사의 기로에 선 지방대를 살리고 고등교육 경쟁력을 높이자는 취지로 교육부가 지난해 통합을 전제로 사업을 신청한 충북대학교와 한국교통대학교를 비롯한 `글로컬대학30' 사업 1차 선정 대학 10곳을 발표했다.

충북대와 한국교통대는 2027년 통합대학 출범을 목표로 올 상반기 구성원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의견수렴 등을 거쳐 교명 선정과 유사학과 통합 및 재배치 등을 논의한 뒤 하반기 교육부에 통합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처럼 충북대와 한국교통대의 통합은 일부 반대의견도 있지만 통합추진위원회가 구성돼 단계별 일정과 조직 구성 등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교통대가 위치한 충주에서는 대학 구성원들의 통합에 대한 기대가 큰 반면 교명 변경 등 일방적인 통합추진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한 학과 통폐합 및 재배치 등이 학생수 감소로 이어져 대학 인근은 물론 충주지역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우선 교명에 대한 의견을 보면 한국교통대 총동문회장인 성기태 전 교통대 총장은 통합 대학의 명칭은 충북대학교나 한국교통대학교가 아닌 통합 대학의 면모를 갖추고 철도와 항공을 모두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교통대학의 특성이 녹아있는 제3의 명칭으로 해야 어느 한쪽으로 흡수되는듯한 느낌을 주지않고 공정하게 추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충주시민들 역시 한국교통대가 독자적인 권리를 유지하지 못하고 자칫 흡수통합의 형태를 띠어 충주의 자존심을 무너트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박일선 충북환경연대 대표도 한국교통대는 권역이 경기도까지 미치고 있는 등 여러 조건이나 경쟁력 면에서 충북대에 비해 절대 뒤지지 않는데 현재 추진되는 통합은 충북대로 흡수통합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안정적인 통합관리를 위해 대학과 지역사회가 논의하기 위한 민관협의체를 만들어야 하고 지역 정치권에서도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학생수 감소에 따른 대학 주변의 공동화현상도 우려하고 있다.

앞서 한국교통대와 마주하고 있던 전문대학인 강동대가 문을 닫으면서 이 지역은 많은 고통을 겪었다.

교통대 정문 주변부터 강동대까지 원룸촌과 상가가 집중 형성돼 활기가 넘쳤지만 소비자인 학생수가 줄면서 폐교된 강동대 주변은 빈 상가가 늘어섰고 짓다만 원룸에 잡초만 무성해 흉물로 변했다.

학생들이 떠난 원룸에는 외국인 근로자나 저소득 노동자들이 자리를 잡으면서 마을 전체가 생기를 잃고 우범지대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성기태 회장은 “2006년 충주대학교와 증평에 있는 청주과학대학이 통합된 뒤 청주과학대학이 있었던 증평캠퍼스의 16개 학과가 지금은 6~7개만 남아 있다”며 “충주지역에서는 충북대와 교통대가 통합될 경우 이같은 현상을 우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통합 이후 충주지역의 공동화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두 대학 통합시 각 캠퍼스별로 현 정원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명시해야 하고, 각 캠퍼스별로 독립채산제 형식의 정원을 유지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대학 입학예정자보다 대학 정원이 더 많아지는 현 상황에서 대학의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 마련은 몇 번이고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지만 대학만을 위한 생존법이 아닌 지역과 상생 발전하는 공존을 위한 모델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