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대화협의체 구성?…의협 "전혀 들은 바 없다"
'의대 증원' 대화협의체 구성?…의협 "전혀 들은 바 없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12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비대위 12일 정례 브리핑
"전공의 등과 협의된 바 없어"



대한의사협회(의협)가 대화협의체를 구성해 의대증원 규모를 논의하자는 서울대 의대 교수의 제안에 대해 "(사전에)전혀 들은 바가 없다"고 밝혔다.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12일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의 대화 협의체 구성 제안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날 방재승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의사 증원 규모를 무조건 2000명으로 확정하지 말고 증원 가능하다는 전제 아래 정부, 의협, 여당, 야당, 국민대표, 교수, 전공의가 참여하는 대화 협의체를 구성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방 위원장은 또 의대 증원을 1년 뒤에 결정하고, 정부와 의료계 간 의대증원 규모 등을 둘러싼 이견이 큰 만큼 공신력 있는 해외 기관에 조사를 의뢰해 결과가 나오면 따르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의협은 의대증원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주 위원장은 "의협 비대위서 여러 차례 걸쳐 일관되게 말했다"면서 "2000명 의대 증원은 전혀 근거가 없어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이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대 의대 비대위에서 그런 말씀을 하실 수 있지만 구속력을 갖거나 전공의, 의협 등과 사전에 협의된 바 없다. 일방적인 희망일 뿐"이라고 했다.



이날 의협 비대위는 또 의대증원 대국민 홍보를 위한 혈세 낭비를 중단하고, 대한민국 필수의료와 의학 교육의 마지막 버팀목인 교수들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현재 거의 모든 일간지는 물론 개인 블로그들까지 정부의 광고가 도배 수준으로 올라오고 있고, 라디오, TV, 대중교통, 옥외광고 등 매체를 가리지 않고 정부는 무리하게 추진하는 정책을 '의료개혁'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하며 광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국익에 도움이 되는 국제적인 규모의 행사를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 특정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 정도로 대국민 홍보를 위한 광고를 쏟아낸 사례를 본 적이 없다"면서 "특히 의료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는 더욱 이런 사례는 경험하지 못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전공의 면허정지를 실제 강행하면, 전공의들의 병원 복귀 가능성은 완전히 사라지게 되고, 대한민국에 수련병원은 사라지게 된다"면서 "또한 이런 사태가 발생하면, 의과대학 교수를 포함한 14만 의사 모두는 전공의들과 같은 행보를 걷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음 주가 되면 전공의들은 민법에 의해 사직서가 자동 수리되고, 새로운 미래를 찾아 완전히 떠날 것"이라면서 "비대위는 무리한 정책 강행을 중지하고 대화에 나서 줄 것을 호소했지만 정부는 철회는 없다고 못 박으면서 언제든 대화할 수 있다고 말해왔다. 전제 조건조차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에서 이뤄지는 대화는 요식 행위에 불과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