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세권 도시개발 논란 재점화
오송역세권 도시개발 논란 재점화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4.03.06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상업용지 용도변경 놓고 조합원간 찬반 팽팽
찬성측 “주거기능 추가해야 민간사업자 유치 가능”
반대측 “추가 부지 편입 비용 증가·특혜 시비 우려”
첨부용. 오송역 전경. /뉴시스
첨부용. 오송역 전경. /뉴시스

 

청주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 유통상업용지 용도변경을 두고 조합원들 간 논란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추가 분담금 부담 등을 이유로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한편에서는 오송지역 활성화를 앞세우며 찬성해 양쪽 주장이 대립하고 있다.

최근 청주시청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에는 오송역세권 유통상업용지 용도변경과 관련한 글이 30여건 넘게 올라왔다.

용도변경에 찬성과 반대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앞서 지난 2022년 6월과 2023년 2월에도 같은 코너에 용도변경에 `찬성한다'거나 `반대한다'는 글이 다수 올라오기도 했다.

올해 2월 들어 찬반 논란이 다시 시작된 것은 사업 지연에 따른 조합원들의 경제적 고충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은 토지를 매각해 사업비를 충당하고 개발이 끝난 뒤 토지주들에게 돈 대신 다른 땅으로 보상하는 환지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유통상업용지에서 일반상업용지로 용도가 변경되면 건폐율과 용적률이 올라가고 공동주택을 지을 수 있다.

오송역세권도시개발조합은 추후 일반상업용지로 용도를 변경해주는 조건으로 유통상업용지를 지난 2021년 2월 약 650억원에 A사에 매각했다.

게시된 글과 조합원들의 말을 종합하면 용도변경 반대 측은 사업 지연, 특혜 시비, 지역주택 조합 착공 등을 지적하고 있다.

용도가 바뀌면 계획인구 변동으로 공원, 녹지 등을 조성하기 위한 추가 부지를 편입해야 해 사업비 증가와 공사 지연이 우려된다는 주장이다.

특히 조합사업인데도 용도변경으로 조합원 혜택은 없고, A사만 막대한 시세 및 개발 이익을 얻는 특혜를 받게 된다고 불만을 제기한다.

또 올해 사업 착공이 예정된 개발 지구내 지역주택합 아파트 입주 전까지 기반시설을 마쳐야 하기 때문에 공사를 서둘러야 한다고 용도변경 반대 이유로 들고 있다.

반면, 찬성 측은 주거기능을 추가한 고밀복합개발을 해야 민간 사업자를 유치하고, 랜드마크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무엇보다 유통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형마트만 고집할 경우 사업성 부족 등을 이유로 민간 사업자 유치가 더욱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용도변경을 조건으로 용지를 매매했기 때문에 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법적 분쟁으로 사업 지연이 불가피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청주시 관계자는 “조합에서 인허가 서류를 제출해 관계기관 행정절차 협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결정할 사항”이라며 “용도변경에 대한 당위성, 민원 사항, 특별계획구역 지정 취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은 KTX 오송역 일대 70만6976㎡에 2000여가구 규모의 주거단지와 호텔, 상업 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형모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