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최적지 `단양군'
귀농귀촌 최적지 `단양군'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4.03.06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966세대 1200명 … 전년比 6.8% 증가


준비부터 정착까지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성과
단양군이 귀농귀촌 최적지로 부상하고 있다.

군은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다양한 도시민 유입 정책으로 지난해 귀농귀촌인 966세대 1200명을 유치했다.

이는 전년 대비 77명, 6.8%가 증가한 수치로 인구 소멸에 처한 단양군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군은 귀농귀촌을 인구 유입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정하고 준비부터 정착까지 맞춤형 지원으로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있다.

지난해 `귀농귀촌하기 좋은 마을 육성사업'을 추진해 152개 마을을 평가했다.

이 평가로 어상천면 임현1리, 적성면 각기리, 단양읍 마조리, 영춘면 별방2리 등 4개 마을을 선정해 인센티브로 2억2000만원 상당의 상사업비를 지원하고 필요한 사업을 신청받아 1회 추경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계획을 보완해 감점제도를 신설, 지역민과 귀농귀촌인의 화합을 유도하는 데 방점을 찍고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 귀농인 정착장려금 지원, 소형농기계 지원, 비닐하우스 신축, 농가주택 수리비 비원, 귀농인 영농멘토제 등 지원 사업으로 영농기반이 취약한 귀농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안정적인 영농 정착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 귀농귀촌을 꿈꾸는 도시민에게 농촌생활을 경험해 볼 수 있는 `단양 느껴보기(1박 2일)'와 `단양에서 살아보기(3개월)', `귀농인의 집(6~12개월)' 등 단기부터 중장기 귀농귀촌 프로그램과 다양한 도시민 유입정책을 펼치고 있다.

김문근 군수는 “귀농귀촌 최적지 단양을 위해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현실적인 문제를 지원할 시책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이준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