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국회의장 또 배출되나
충청권 국회의장 또 배출되나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4.03.03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선 정우택·이상민·정진석
총선 당선 땐 가능성 높아

벌써부터 22대 국회 출범시 충청권 국회의장 배출가능성이 제기된다. 21대 국회 전반기 박병석 의장을 배출했던 충청권에서 또 다시 의장을 배출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에서 4·10 총선 승리시 최다선으로 국회의장 후보에 오르는 5선들의 공천 결과가 확연히 엇갈렸다. 국민의힘에서는 6명이 공천을 받은 반면 민주당에선 조정식 의원 1명만 살아남았다.

21대 국회의 5선은 총 12명이다. 총선 국면에 접어들기 전엔 민주당 출신의 김진표 국회의장을 제외하고 국민의힘 6명, 민주당 5명이었다. 이들은 소속당이 다수당이 되고 이번 총선에서 당선되면 6선 의원으로 22대 국회 최다선이 돼 국회의장이 될 수 있는 최우선 후보들이다.

국회는 관례상 다수당 최다선 의원 중 의장을 선출해 왔다.

3일 현재까지 나온 두 당의 공천 결과는 극명하게 엇갈렸다. 국민의힘은 정우택 국회 부의장(충북 청주상당)을 비롯해 이상민(대전 유성을)·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조경태(부산 사하을)·주호영(대구 수성갑) 의원이 현 지역구에 공천을 받았다. 이 중 이상민 의원은 민주당을 탈당한 후 국민의힘에 입당해 공천을 받았다. 부산시장 출신의 서병수 의원은 부산진갑에서 야당과의 격전지인 `낙동강 벨트' 부산 북구로 지역구를 옮겨 공천됐다.

민주당은 당 지도부인 조정식 사무총장(경기 시흥을)만 현 지역구에 단수공천을 받았다.

4·10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하면 당선된 6선들끼리 국회의장이 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6명 중 몇 명이 당선증을 거머쥘지는 모르지만 공천기준으로 충청권의 국회의장 배출가능성은 2분의 1의 확률이다.

반면 민주당이 승리하고, 조 총장이 6선이 되면 국회의장이 될 가능성이 크다.

5선 의원들의 공천 결과가 극명하게 갈리는 것은 두 당의 공천 기조 차이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공천 잡음을 줄이기 위해 가급적 현역들의 공천 기회를 보장하고, 중진들에게 불출마·험지 출마를 강제하지 않아 `현역불패'란 말이 나왔다. 반면 민주당은 당사자들의 반발을 불사하고 다수 물갈이를 단행했다.

국회의장 임기는 2년으로 전·후반기로 나눠 1명씩 2명이 나온다. 국회의장은 3부 요인 중 한명으로 국회내에서 막강한 권한을 갖는다. 국회의장실은 차관급인 의장비서실장과 1급인 수석이 3명 포진돼 있다. 이외에도 지역 현안과 지역 예산을 상당부분 가져올 수 있다. 이 때문에 차기 충청권 국회의장 탄생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