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대 증원, 2000명 확정땐 필수의료 더 붕괴할 것"
의협 "의대 증원, 2000명 확정땐 필수의료 더 붕괴할 것"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3.03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비대위, 3일 전국의사총궐기대회 전 브리핑
"필수의료 의사 비급여 분야로 더 많이 이탈할 것"



정부가 오는 4일까지 의대증원 신청을 받아 총 증원 규모를 최종 확정하겠다는 방침인 가운데, 의사단체가 대규모 의대증원이 확정되면 전공의나 의대생이 의업을 포기하고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 붕괴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3일 '전국의사총궐기대회' 행사장 내 프레스센터 텐트동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의대증원 2000명 이상이 확정되면 한꺼번에 아마 다 포기할 것 같다"면서 "전공의나 학생들이 (의업을) 포기하는 것이 아마도 확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필수의료에 담당하고 있는 의사들이 소위 말하는 비급여쪽으로 더 많이 이탈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의대 학장들은 "의학교육의 질 하락이 우려된다"며 의대증원 규모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정부는 의대 2000명 증원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교육부는 전국 40개 의대를 대상으로 잇단 공문을 보내 "4일까지 의대증원 수요조사를 받겠다"고 못 박았다. 각 의대로부터 증원신청을 받아 총 증원 규모를 최종 확정해 대학별 배정에 나설 방침이다.



주 위원장은 "이번 사태로 비급여 쪽 의사들보다는 정부가 살리려는 필수의료가 더 많이 붕괴할 것이라는 점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면서 "오늘 이 자리에도 필수의료에 종사하는 의사들이 더 많이 왔다"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전국의사총궐기대회에 애초 신고한 2만 명보다 더 많은 인원이 참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주 위원장은 "최근 집회 중 가장 많이 참여할 것"이라면서 "의대생들과 전공의들을 이미 현장에서 많이 만났고, 재미있는 현상 중 하나는 의대생과 전공의 학부모들이 굉장히 자발적으로 많이 왔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대생이나 전공의 학부모들이 보시기에도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증원이 납득할 수 없다는 것"이라면서 "아들 딸 공부를 잘 시켜서 의사를 시키기 위해 의대를 보냈는데 그 아들 딸들이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두고 볼 수 없다는 것"이라고 했다.



의협 비대위는 일부 의사들이 제약사 영업사원들에게 의사 총궐기 대회 참석을 종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비대위나 16개 시도의사회, 시군구의사회나 지역단체에서 제약회사 직원들을 동원하라고 요구한 적도 없고 지시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일반 회원들의 일탈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을 못했다"면서 "실제로 강요를 한 건지 아니면 제약회사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같이 나온 건지 확인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 상임위원회는 이날 집회가 끝나면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주 위원장은 "향후 일정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나온 것은 없지만, 정부가 의사들을 계속 몰아붙인다고 해서 우리가 생각한 길에서의 경로 이탈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이 지난 1일 의협 사무실과 전·현직 의협 간부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가운데,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주 위원장은 소환 조사 통보에 따라 오는 6일 오전 10시 경찰에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과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의협 비대위 조직위원장)은 일정을 조율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