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보툴리눔 독소)
보톡스(보툴리눔 독소)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0.29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한 효 수 원장 <성모피부과>

'보톡스'는 보툴리눔 독소로는 최초로 상품화된 이름이다. 보툴리눔 독소는 세균에 의해 생기는데 이 독소가 신경전달을 차단해 근육 운동을 마비시켜 주름이 펴지는 것이다.

'보톡스'의 잠재적인 적용 부위는 넓다. 통상적으로 모든 근육에 적용할 수 있다. 부적절하게 과잉 수축하는 근육들은 바늘이 도달할 수 있는 부위면 치료 적응증이 될 수 있다.

미용성형 부분의 적응증은 양 미간의 주름, 눈가의 까치발 모양의 주름, 눈가의 웃을 때 짜글짜글한 주름, 이마의 수평주름 등이 있고 그 외에 진보된 방법으로는 눈썹의 올림, 눈밑 주름, 목 주름, 윗입술 주름, 눈썹의 비대칭, 얼굴의 비대칭, 뾰족턱 교정, 흉터의 교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연령 제한은 없으나 30∼60세 사이는 누구나 할 수 있고, 피부에 탄력이 너무 없는 경우는 수술 등 다른 방법을 고려하고 손으로 주름을 펴보아 펴지는 주름인 경우는 주사가 효과가 있으나 주름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필터를 사용해 교정한다.

보톡스를 자주 맞게 되면 항체가 생성되어 치료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치료받는 횟수의 증가, 치료 기간이 긴 경우, 한번에 사용하는 사용양의 총 합과 상관관계가 있다.

주름 치료의 다른 방법으로는 고주파 레이저, 필터, 지방이식 등이 있는데 주름상태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서 치료해야 할 것이다.

보톡스 주사때 나타나는 합병증은 통증, 부종, 홍반, 출혈, 두통, 감각이상, 구역, 피곤 등이 생길 수 있다.

약을 먹고 있는 사람은 치료전에 의사에게 말을 해야하는데 특히 아스피린, 항생제, 바파린, Vit. E, 고혈압 치료제를 투여한 경우는 7일전에 중지한다.

보톡스 치료때의 유념해야 할 것은 주름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자연스러움을 유지하면서 친근감이 가는 모습을 만들어야 한다. 과잉 치료로 인한 부작용이 생기면 표정이 부자연스러워 약간 부족한 느낌으로 보톡스를 투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