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 의료계 진정성있게 논의해야
정부 - 의료계 진정성있게 논의해야
  • 하성진 부장(취재팀)
  • 승인 2024.02.2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확산일로를 걷고 있다.

의대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의료현장을 이탈하는 속에서 전국의 의과대학을 졸업해 수련을 앞둔 `신규 인턴'들이 임용을 포기하고 나섰다.

이들이 전공의의 빈 자리를 다소나마 메워줄 것이라는 기대는 물거품이 됐다.

더구나 전공들의 빈자리를 채워왔던 전임의, 4년차 레지던트들도 이탈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충북은 우선 충북대학교 병원에 입사할 예정이던 인턴 전원이 임용을 포기했다.

오는 3월부터 병원에서 근무할 예정이었던 수련의 35명 전원이 임용포기 각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대부분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출신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공의가 대거 의료현장을 이탈하면서 남아있는 의료진의 업무가 가중되는 상황 속에서 신규 인턴들의 충원도 불가능해진 것이다.

현재 충북대병원은 사직서를 제출했던 123명 중 1명이 업무복귀를 했지만 122명이 여전히 출근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응급실을 비롯해 중환자실 운영을 10여명의 전문의로 전공의들의 업무 공백을 대체하는 상황이다.

응급실의 경우 전문의 7명이 3일에 한 번꼴로 당직을 서고 있다.

도내 의과대학 학생들도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동참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주) 의과대학·의전원 재학생 219명 중 215명은 휴학계를 제출했다.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도 개강일인 지난 19일부터 수업을 거부해온 데 이어 최근에는 대거 휴학계까지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마지막 보루'로 여겨졌던 교수 일부도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이제 집단행동은 의사집단 전체로 번지는 양상이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전국의 의대 교수들은 필수 불가결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계속 일선에서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비상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정부와 의사들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응급·당직 체계에서 중추적 역할을 맡는 전공의들이 사실상 파업에 들어가면서 피해는 오롯이 국민 몫이 되고 있다.

응급실에서 20시간 이상 대기하고, 수술이 무기한 연기되는 등 환자 가족의 힘든 사연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정부 정책에 반발하는 목소리는 어디서든, 누구든 낼 수 있다. 불합리한 사안에 대한 주장은 당연한 권리일 수 있다. 하지만 전공의들의 현장 이탈에 대한 피해가 국민의 몫이 되고 있다는 것은 정당성을 부여받기 힘들다. 국민 목숨을 볼모로 한 파업에 누가 손을 들어줄 수 있을까.

정부는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이는 법 원칙에 근거한 엄정한 대처 방침을 거듭 확인한 것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도 전공의들은 의료현장에 복귀하지 않고 있다. 의료 공백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정부는 보건의료 위기로는 사상 처음으로 재난경보를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해 범부처 차원으로 대응 수준을 끌어올렸다. 3월이면 전공의에 이어 전임의들도 병원을 떠날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의료대란이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의료계가 하루빨리 테이블에 마주 앉아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당장 전공의들은 자신들의 원래 자리로 돌아온 후 정부와 진정성을 갖고 논의해야 한다. 시간이 지체되면 대화의 끈은 사라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