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김영주, 탈당 선언 "이재명 사당 전락…'하위 20% 통보' 모멸감"
민주 김영주, 탈당 선언 "이재명 사당 전락…'하위 20% 통보' 모멸감"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2.1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주 "국회의원으로서 모멸감 느껴" 비판
"하위 20% 평가 정량점수 등 근거 공개해야"

"반명 낙인 찍혀…공천 떨어뜨리려는 명분"



국회부의장이자 4선 중진인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탈당을 선언했다. 그는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를 통보 받은 것에 대해 "모멸감을 느낀다"며 민주당의 '이재명 사당화'를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저는 민주당을 떠나려고 한다"며 "민주당이 제게 의정활동 하위 20%를 통보했다. 영등포 주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모멸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4년 간 한해도 빠짐없이 시민단체, 언론, 모든 단체에서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될 만큼 성실한 의정활동, 오로지 민주당 발전을 위해 4년간 쉼없이 활동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대체 어떤 근거로 하위 20%가 평가됐는지 정량평가 점수를 공개할 걸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당에서 행해진 지역평가가 친명계에게 유리하게 설계됐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저는) 이재명 대표 상을 받을 만큼 지역활동을 열심히 했다"며 "저는 친명도 아니고 반명도 아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오로지 국민 속에서 더 사랑받고 신뢰 받는 민주당이 되는데 보탬이 되기 위해 중간지대에서 노력했다. 하지만 그런 저를 반명 낙인 찍었고 공천을 떨어뜨리기 위한 명분으로 평가 점수가 만들어졌다"고 했다.



김 의원은 "저에 대한 하위 20% 통보는 이재명 대표 사당으로 전락했다고 볼 수 있는 가장 적나라하고 상징적 사례가 됐다"고도 주장했다.



아울러 "지금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사당'으로 전락했다. 그 동안 이를 바로잡지 못하고 지금까지 오게 된 걸 반성한다"면서도 "민주당이 잘 되길 바라지만 이재명 대표를 지키진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정량점수, 정성점수를 공개해달라. 어차피 본인이 요청하면 공개해 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향후 점수 공개 여부에 따라 탈당을 번복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점수 공개를 봐서 제가 합당하게 받아들이면, 정량 점수와 정성 점수가 비슷하게 나왔다면 수긍을 하겠다"고 답했다.



당이 실시한 적합도 조사에 대해서는 "김영주 의원을 지지하냐고 물어보지 않고 '4선 의원 김영주'가 다시 나오면 다시 지지하겠냐고, 4선이라는 걸 넣고 한 것부터 약간 의도가 있지 않나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김 의원은 이 대표 사당화를 지적한 배경에 친명, 친문 계파 갈등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그런 요인이 작용했다고 본다"고 했다.



아울러 하위 20%를 통보받은 과정에 대해서는 본인이 이날 임혁백 민주당 공관위원장과 직접 통화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낯선 전화니까 문자로 공관위원장 누구라고 와서 내가 전화했다"며 "하위 20%에 해당되냐고 하니까 10프로 아니고 20프로에 해당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총리와 상의 여부에 대해서는 "정 전 총리가 미국에 있어서 통화를 못했고 제 개인판단을 이 자리에 섰다"고 전했다.



김 의원의 지역구는 서울 영등포갑으로서, 현재 친명계로 분류되는 채현일 전 영등포구청장이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4선의 중진이자 SK계(정세균계)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