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교협 "의사 집단행동 자제를…의대 증원도 점진적으로"
서교협 "의사 집단행동 자제를…의대 증원도 점진적으로"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2.1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사각지대 해소 위해 의료 개혁 필수"
"정부, 인내심 가지고 의사들 의견 경청 필요"



정부의 의과대학(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병원에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선 가운데 서울대 교수협의회가 "의사들은 의료현장을 지켜야 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서교협은 19일 입장문을 통해 "의사들은 의료현장을 지키며 정부는 인내심을 가지고 국민 모두와 우리나라 미래를 위한 의료체계를 만들어달라"고 밝혔다.



교협은 이날 "의료 사각지대 해소와 필수 진료의 강화를 위한 의료 개혁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전 국민의 대다수가 찬성하는 의대 정원 증원 문제와 관련해 의사들은 어떤 경우라도 아프고 힘든 국민 곁은 지켜야 하고, 정부 또한 인내심을 가지고 의사들의 전문적 의견을 경청하며 함께 의료 개혁을 추진하길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의료교육의 양적·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을 수립할 때 교육과 입시제도, 균형있는 학문발전과 인재양성,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 등 의료 개혁에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대책도 함께 마련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교협은 "국민에게 큰 폐를 끼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나 행동은 자제돼야 하고, 의료현장의 지속성이 유지되며, 환자나 학생의 피해는 없어야 한다"고 했다.



또 "대학의 위치만 고려한 단순한 증원 허용이 아닌, 각 의과대학의 인적, 물적 인프라 확보 여부를 면밀하게 파악하면서 증원해야 의학교육의 부실화 예방이 가능하다"며 "정원 증원에 따른 부작용 방지와 양질의 의사 배출을 위해 의과학 교육의 강화뿐만 아니라 유·청소년 교육 및 입시제도, 균형있는 학문 발전과 인재 양성, 지역 사회 정책들이 반드시 보완돼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각 대학들이 주어진 현실에 맞게 자율적으로 의대 정원 확충에 대비해야 정책의 실효성이 배가 될 수 있다"며 "의사 부족 현상의 근본적인 해소를 위해서 의사들의 권익과 의료계의 전문성은 존중돼야 하고, 미래지향적인 의료체계 구축을 위해서 정부와 의료계는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제안들을 열린 자세로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협은 "의대 정원을 한꺼번에 확충하면 입시에서 의대 쏠림 현상이 심화돼, 고3 수험생은 물론 대학 신입생들조차 자퇴 후 재수해 의대를 지망하는 경우가 빈번해져, 이공계 학문 발전과 미래 인재 양성을 크게 저해할 것"이라며 "의대 정원 증원이 입시를 포함한 우리나라 교육 전반과 학문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간과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교협은 "우리나라 모든 국민들이 동등하게 양질의 진료혜택을 받을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의료시스템을 갖추는 데 힘을 보태겠다"며 "의료문제의 슬기로운 해결을 위해 정부가 대학에 자율성을 더 많이 부여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