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철도 장비차량 유지관리 디지털화
국가철도공단, 철도 장비차량 유지관리 디지털화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4.02.15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중심 정비 및 도면 전산화로 철도 장비차량 정비품질 향상

국가철도공단이 철도 건설현장에서 사용 중인 장비차량의 안전 강화를 위해 정비체계를 개선한다.
철도 장비차량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장비차량을 장비공장(오송기지)에 입고해 정비하거나 담당자가 현장에 방문해 정비하는 등 이동시간이 많이 소요돼 적기 정비에 어려움이 있다.
공단 시설장비사무소는 이를 개선하고자 △모든 장비차량의 도면 및 기술정보 전산화 △중요장치의 소음·진동 주기적 측정 및 분석 △철도 건설현장 장비 사용자와 장비공장 기술자 간 원격 정비서비스 제공 등 장비차량 유지관리를 적기에 지원할 예정이다.
또 자연재난·운행선장애 등 긴급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기동정비반 운용, 사용연수 15년 이상 장비의 성능 확보를 위한 특종정비 시행 등 장비 사용자의 작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작업자의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작업 전 안전점검 회의와 분기별 안전교육으로 모든 현장에 안전 최우선 및 사고제로 환경 조성에 기여할 방침이다.
유승현 시설장비사무소장은 “장비차량 유지관리 개선을 통해 장비차량 운용자와 정비원의 업무 효율성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며 “철도 장비차량 유지관리로 건설현장 작업환경 개선은 물론 철도안전 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