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본부장 "플랫폼법, 韓 통상 정책 역량 떨어뜨릴 문제 있어"
통상본부장 "플랫폼법, 韓 통상 정책 역량 떨어뜨릴 문제 있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2.15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대선 통상정책 기조 지속 검토…3월 말 미국 방문
산업·자원도 통상 관점에서…타 부처와 협력 방안 협의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글로벌 통상 협정에서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국내 규제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추진 중인 '플랫폼 공정경쟁촉진법(플랫폼법)'을 지적했다.



정인교 본부장은 15일 기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최근 국내에서 새로운 규제·정책 변화가 이슈가 된 경우가 있는데 국내 규제가 통상 문제화됨으로써 우리나라의 통상 정책 역량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며 "플랫폼법 같은 게 대표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산업부는 주요 파트너들로부터 받은 공식·비공식 우려사항을 제기하고 있다"며 "통상 마찰이 발생하는 걸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외국의 우려사항을 통상 당국 관점에서 정리해 내부적으로 문제제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 본부장은 미국 대선과 관련해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다음 달 직접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미국 통상정책 기조와 관련해 앞으로 올해 말, 내년 전개될 부분에 대해서는 산업부가 계속 검토하고 있고 가동할 수 있는 정보망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다음 달 말 미국 워싱턴 출장이 있는데 거기서 토론을 하고 나서 저의 관심·우려 사항을 말하는 게 좋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도 우리나라와 공급망뿐만 아니라 기존 경제 관계를 유지하는 데 관심이 높다"며 "미국 정책과의 부합도도 높여나가야 하지만, 중국과의 관계도 원만하게 유지해 가려고 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정 본부장은 최근 전 세계가 경제 안보에 힘쓰는 상황에서 통상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과거에는 특정 협상을 하는 일이 주요 업무였다면 현재 경제 안보 시대에는 통상과 안 걸리는 게 없다"며 "산업과 자원도 통상 관점에서 협력할 부분이 많다"고 밝혔다.



이어 "부처를 넘어 다른 부처와도 협력하지 않으면 제대로 업무하기 어려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고 이런 부분을 간부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