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채 전 에코프로 회장 설 특별사면 될까
이동채 전 에코프로 회장 설 특별사면 될까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4.02.04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구명운동 진행


국민청원 사면 요청글


특사 명단 포함 관심 ↑
이번주 설 연휴를 앞두고 특별사면이 예정된 가운데 이동채 전 에코프로 회장이 특사명단에 포함될지 관심이 쏠린다.

여권에 따르면 정치인 사면은 야권인사를 포함해 7~8명 안팎이 될 전망이다. 특사는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결정한다. 여객·화물업 운송업, 요식업 종사자 등에 대한 특별감면도 예상된다. 일부 공무원들의 경징계 기록을 없애주는 조치도 함께 이뤄진다. 경미한 실수를 한 경우에 한해 공무원 사기 진작을 하겠다는 차원이다.

이번 설 특사에서 이동채 전 에코프로 회장이 포함될지 주목된다. 설 특사에 정치인 사면을 최소화할 것이라는 관측 외에는 경제계는 별 언급이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광복절 특사 단행에서는 경제인, 기업임직원 등 주요 경제인들이 포함된 바 있다.

앞서 지난해말부터 이동채 전 회장에 대한 구명운동이 충북과 포항에서 진행됐다.

충북지역경제단체들은 지난해 12월 이동채 전 회장의 선처를 바라는 탄원서 서명운동을 벌였다.

청주상공회의소도 지난해 12월20일부터 청주상의 회원사 등 지역경제계를 중심으로 이 전 회장의 구명운동을 전개했다.

지역경제계는 “2차전지산업이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를 위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시점인 만큼 대한민국 2차전지 소재산업의 선구자인 이동채 전 회장의 리더십과 결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국회 국민동의청원에도 이차전지산업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이동채 전 회장의 사면요청 청원 글이 게재됐다.

이 전 회장 구명운동은 경북 포항에서도 전개됐다. 이 전 회장 구명운동에는 지역경제계, 사회단체·유관기관·단체 등 포항시민 15만명이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지역경제계 관계자는 “경제계가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번 사면에 이 전 회장이 포함될지 지역경제계의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지난해 8월 대법원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회장에게 징역 2년과 벌금 22억원, 추징금 11억여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엄경철 선임기자

eomkccc@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