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형 확정' 이정근, 선거법 위반 혐의로 징역형 집유 추가
'실형 확정' 이정근, 선거법 위반 혐의로 징역형 집유 추가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1.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마예정자들로부터 금품수수한 혐의
운동원에 기준 이상 금품 지급 혐의도

재판 과정서 "몰랐다" 혐의 전면 부인

1심 "공소사실 모두 유죄" 징역형 집유



청탁 대가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실형이 확정된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출마 예정자들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돼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옥곤)는 17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부총장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또 회계책임자에 의하지 않은 선거비용 외 지출로 인한 정치자금법 위반죄에 대해 벌금 200만원을 선고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부총장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로 기소된 피고인들은 징역 4~8개월에 집행유예 1~2년을, 선거운동원 등 관계자들은 벌금 70~160만원을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관련자의 증언 및 피고인과 주고받은 메시지 내용 등 증거들에 의하면 이 사건 공소사실은 모두 유죄로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이어 "정당공천의 정당성과 정당 운영의 투명성 확보, 금권선거 방지, 정치자금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의 입법 취지를 훼손해 죄질이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당후보자 추천과 관련해 수백만원의 정치자금 수수에 관여한 피고인들의 책임은 다른 피고인들에 비해 더 무겁다"며 "이정근 피고인은 보궐선거 후보자로서 선거운동의 핵심 역할이었기에 그 책임이 더욱 무거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부총장은 지난 2022년 3월 재·보궐 선거에 출마했을 당시 선거운동원들에게 법정 기준 이상으로 돈을 지급한 혐의로 같은 해 9월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그해 11월 이 전 부총장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출마 예정자들로부터 수백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가 있다며 이 전 부총장을 추가로 기소했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의 앞선 선거법 위반 사건을 추가로 들여다보는 과정에서 이러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판부는 두 사건을 하나의 사건으로 묶어 심리해왔다.



재판 과정에서 이 전 부총장 측은 "금품을 수수한 사실이 없고, 콜센터 운영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전화홍보원에게 얼마의 돈을 지급하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알지 못했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검찰은 지난해 10월 결심 공판에서 "선거는 국민의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으로 무엇보다 깨끗하고 공정한 경쟁 질서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이 전 부총장에게 징역 1년6개월을 구형한 바 있다.



한편 이 전 부총장은 공공기관 인사 등 청탁을 빌미로 사업가 박모씨 등으로부터 10억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지난달 28일 대법원에서 징역 4년2개월이 확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